건설사 입찰 외면 좌초 위기...30억 증액으론 역부족...실행금액 200억원(20%) 증액해야...4차 공고에도 ‘무응찰’ 기류...수자원공사 대책 부심...정부 공사비 현실화 불투명
포항 항사댐 건설이 ▲공사비 비현실적 산정 ▲높은 공사 난이도 ▲사업 리스크 등으로 인해 건설사들이 외면하면서 좌초 위기에 놓였다.
올들어 3차례 입찰을 실시했지만 건설사의 무응찰로 인해 시공사를 선정하지 못했다. 이달 들어 공사비를 다소 증액해 4차 입찰을 시도하고 있지만 건설사들은 “사업비가 실행가 80% 수준에 불과하다”며 냉담한 반응으로 보이고 있어 이번 입찰도 무산될 전망이 크다는 지적이다.
신규 다목적댐 건설사업으로 주목받았던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의 ‘항사댐 건설공사’는 2022년 태풍 ‘힌남노’ 피해 이후 냉천 유역 홍수 조절 능력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주요 국책사업임에도 한국수자원공사가 사업비를 과소 책정해 건설업계가 입찰 참여를 보이콧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자원공사는 이달 15일 4차 입찰공고에서 사업예산을 30억원 늘여 1001억5천만원으로 상향했지만 ‘수익성 미흡’을 이유로 건설사의 무관심 기류는 여전하다.
수자원공사가 발주한 ‘항사댐 건설공사’는 지난 5월 1차 공고를 시작으로 8월 3차 공고(설계예산 971억4600만원)까지 무응찰 유찰된 데 이어, 이번 4차 재공고 역시 유찰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4차 입찰은 2026년 3월 26일 신청을 마감하고 5월 6일 입찰을 실시한다. 이에 앞서 10월 2일까지 PQ심사(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신청을 마감하고 10월 17일 결과를 발표하는데 신청서를 제출할 업체가 쉽게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건설사는 실행률 등 사업성 검토를 진행 중이지만, 참여는 불투명하다. 건설업계는 이번 재공고에서도 PQ 신청서가 한 건도 접수되지 않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항사댐의 유찰 악순환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은 공사비 증액 및 입찰조건 재설계가 불가피하다.
이재명 정부에서 수자원공사가 공사비를 현실에 맞게 대폭 증액하기는 쉽지 않다. 항사댐 공사비는 국비 90% 포항시비 10%로 조달하기 때문이다.
항사댐은 문재인 정부 때 댐 건설 백지화 이후,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된 사업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번 정부에서 총사업비 증액을 논의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설계부터 발주한 이후 종합심사낙찰제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4차 공고 역시 유찰될 공산이 크고 이럴 경우 항사댐 공사 착공은 또다시 지연되면서 기약 없는 상황이 된다”고 지적했다.
건설업계가 외면하는 핵심 사안은 사업성 결여다. 건설사들은 공사 실행률을 분석한 결과, 공사비가 최소 20%가량 부족하다는 진단을 하고 있다.
포항권 특유의 취약 지반과 복잡한 수리·지질 조건을 감안하면 수익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분석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공사비가 턱없이 부족해 검토조차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했다.
공사비 30억원 안팎의 증액만으로는 원가 갭과 지질 리스크를 메우기 어렵다는 게 시장의 냉정한 평가다. 이 공사의 가장 큰 리스크는 포항이라는 지리적 요인이다.
항사댐 건설 예정지는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항사리 일원으로, 이 지역은 퇴적분지 특성상 점토질~자갈질 퇴적층과 응회질(화산재 기원) 층이 다층으로 분포해 댐 건설을 위한 기초 굴착 시 강도 불균등이 발생하기 쉽다. 여기에 지진 리스크까지 더해져 댐 내진 안정성 검토도 까다롭다는 평가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포항 일대에는 충적층·매립층이 분포해 댐 기초부와 하류부 배수구조 설계와 시공 품질관리가 매우 예민한 지역이며 특히 본체 시공 전 가배수로 단계에서도 세굴과 월류 위험이 커 공정 지연과 복구비 증가 리스크도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