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입철도 개통, 영일만항을 경쟁력 있는 대한민국 대표 항만으로

김정재 국회의원(미래통합당, 포항 북구)은 17일 세 번째 공약인 환동해물류 중심도시 포항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 ‘포항 희망 이야기Ⅲ’을 발표했다.

김 의원은 “도로, 철도 등 광역SOC확충을 통해 포항에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영일만항을 활성화하여 포항을 환동해물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특히 포항영일만항을 대한민국 대표 항만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지난해 개통한 포항영일만항 인입철도를 통해 물류비 절감, 항만접근성 향상 등의 효과를 활용해 포항영일만항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를 위해 연간 4만TEU(80만t) 규모의 발전회사용 우드펠릿 물류를 유치해 영일만항을 동해안권 우드펠릿 물류 중심항만으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또한 인입철도 개통, 국제여객부두 준공, 국제여객선터미널 조기착공 등 항만 인프라 확충을 계기로 수출입기업을 항만배후단지에 유치하여, 신규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육상교통망을 보다 확충하여 대한민국 대표 물류중심 도시를 위한 물류 네트워크 구축 계획도 밝혔다.

먼저 포항~삼척 중부선 철도, 포항~울산 남부권 철도건설을 조기 완공하여 해양~육상 교통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흥해 우회도로, 포항~안동 4차로 확장, 국지도20호선(상원~청하, 효자~상원) 4차로 확장공사 등을 조기 완공하고, 죽장~달산 개량사업 조기 착공을 통해 포항을 환동해권 물류가 통하는 사통발달의 교통요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김정재 의원은 “더 이상 포항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지체할 시간이 없다”면서 “포항인의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의 결의를 다시 한 번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일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출마의 뜻을 밝힌 김 의원은 포항발전방안으로 △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 포항 △ 해양문화관광 일류도시 포항 △ 환동해물류 중심도시 포항을 내세우며, 앞으로의 4년은 구체적인 계획에 따른 실천이 필요한 시기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