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제외 모든지역 전세가율 상승

최근 안정된 전세가 속에 매매가가 떨어져 전세가율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아파트 매매가격이 하락하 반면 전셋값은 안정되면서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인 전세가율이 올해 들어 크게 상승하고 있다.

부동산 거래 플렛폼 직방에서 국토교통부의 아파트 실거래가를 바탕으로 실시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4분기와 올해 1분기의 전세가율을 비교·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의 올해 1분기 전세가율은 59.9%로 작년 4분기 56.9% 보다 3%포인트 상승했다. 

이어 경기도 또한 1분기 전세가율이 71.5%로 4분기(68.2%) 대비 3.3%포인트 올랐으며, 인천을 제외한 광역시와 기타 지방도 1분기 전세가율이 각각 72.6%, 73.9%, 작년 4분기보다 2.9%포인트, 4.3%포인트 상승했다.

최근 공급이 많았던 인천은 작년 4분기 70.2%에서 1분기 67.4%로 전세가율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세가율 상승 현상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 대책으로 신축, 고가아파트, 이미 가격이 많이 오른 단지 중심으로 가격이 하향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인식된 지역과 단지 위주로 거래 흐름이 변화하면서 나타난 결과로 풀이된다.

직방은 '작년 12·16대책이 발표되고 올해 2·20대책까지 연이어 나오면서 거래도 많고 매매가가 올랐던 지역 중심으로 숨 고르기를 하고 있다'며 '진폭이 컸던 매매시장과 달리 전세 시장은 큰 움직임 없이 소폭 하향 조정을 보여 정책 부작용으로 우려되던 전셋값 급등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세는 수도권 중심으로 입주 물량이 여유가 있기 때문에 학군이나 선호지역을 위주로만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매맷값 하향 조정의 영향으로 전세가율이 오르는 상황은 당분간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