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국제 데이터 사이언스 워크숍 개최...최신 연구 성과 공유
포항공과대학교(POSTECH)가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국내외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저명 학자들이 참여하는 국제 워크숍 'Data Science Workshop at POSTECH'을 개최한다.
POSTECH 융합대학원 산업데이터사이언스 전공(IDS)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학문적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는 국내에서 POSTECH, KAIST, 연세대, 고려대 등 주요 대학 교수진이 참여하며, 해외에서는 홍콩과기대, 시드니대, 워릭대, 도쿄대 등 세계 유수 대학의 연구자들이 함께한다고 POSTECH 측은 밝혔다.
특히 주목할 만한 참가자로는 영국 워릭대의 이 위(Yi Yu) 교수가 있다. Yu 교수는 영국의 젊은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최고 권위의 학술상 중 하나인 Philip Leverhulme Prize 수상자로,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차세대 리더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강연은 POSTECH 대학원혁신사업 해외석학 초청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데이터 사이언스의 핵심 주제들이 심도 있게 다뤄진다. 주요 발표 주제로는 연합 학습, 온라인 학습, 베이지안 학습, 도메인 적응, 강건 추론, 차등 프라이버시, 확률적 최적화 등이 포함된다.
학술적 내용과 더불어, 일반 참가자들을 위한 실무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지역 기업 및 지자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3시간 분량의 '생성형 AI의 실무 활용' 특강이 진행되어 이론과 실무 적용 사이의 간극을 좁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POSTECH 산업데이터사이언스 전공 홈페이지(ids.postech.ac.kr)의 공지사항에서 세부 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추가 문의는 POSTECH 융합대학원 행정팀(054-279-9153)으로 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POSTECH 융합대학원 산업데이터사이언스 전공과 산업경영공학과, 과학기술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며, 경상북도와 포항시, POSTECH 대학원혁신사업팀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