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되면서 대구와 경북 지역의 수출 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자동차 부품, 철강·알루미늄 및 그 파생제품이 주요 피해 품목으로 지목되면서 지역 경제에도 비상이 걸렸다.

한국무협협회 대구경북본부는 2일 美 트럼프 행정부 통상조치에 따른 지역 수출영향 보고서를 통해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을 예상했다.

△대구, 자동차 부품·철강 수출 위기…현지 조달 압박

대구의 2024년 기준 대미(對美) 수출액은 21억 달러로, 전체 수출의 23.4%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자동차 부품이 5.1억 달러로 1위 수출 품목이며, 철강·알루미늄 파생제품이 10.6억 달러로 12%를 차지한다.

하지만 미국이 수입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를 시행할 경우, 한국산 완성차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전방산업의 수요 감소가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조달하는 자동차 부품의 수출 역시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지 기업과 직거래를 통해 수출하는 부품들도 장기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상실할 경우, 미국 내 생산업체로의 조달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철강·알루미늄 파생제품의 경우, 지역 내 895개 기업이 해당 품목을 수출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수출액은 10.6억 달러에 달한다.

특히 자동차 부품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수출하는 179개 기업은 이중 관세 부과 가능성이 있어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구 지역 수출업체들은 원가 절감 및 현지 생산 확대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경북, 철강·반도체까지 타격 확대…면세 쿼터 폐지 우려

경북의 경우, 대미 수출액이 65.3억 달러로 지역 전체 수출의 16.2%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이 9.2억 달러로 1위 품목이다.

미국이 고율 관세를 강행하면 자동차 부품뿐만 아니라 철강·알루미늄,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이 연쇄적인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알루미늄의 경우, 기존 2018년부터 시행된 미국의 ‘무역확장법 제232조(Section 232)’에 따라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며, 연간 263만 톤의 면세 쿼터가 적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트럼프 행정부가 ‘상호관세’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면세 조치가 폐지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철강·알루미늄을 원재료로 하는 기계·부품 산업도 악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철강·알루미늄 파생제품을 수출하는 경북 지역 기업은 1,022개사로,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액만 29.4억 달러에 이른다.

이 중 자동차 부품으로 분류될 수 있는 제품을 수출하는 201개사는 이중 관세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반도체 부문에서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반도체 및 의약품 분야에도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어, 경북의 주요 수출품목인 실리콘웨이퍼와 반도체 등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반도체 산업 특성상 글로벌 공급망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역 기업들은 미국 수출 의존도를 낮추고 대체 시장 개척을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업계, 다각적 대응책 마련 시급

미국이 현지 시각으로 2일 오후 4시(한국 시각 3일 오전 5시) ‘상호관세’를 공식 발표하고 즉각 시행하면서, 지역 기업들은 관세 수준과 범위를 면밀히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업계는 단기적 대응뿐만 아니라 장기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내 생산시설 확대, 대체 시장 개척, 관세 면제 협상 등 다각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기업이 긴밀히 협력해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수출업계는 관세 부과 확대가 현실화될 경우, 미국 수출 의존도를 낮추고 수출 다변화를 추진하는 등 전략적인 대응이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동차 부품 및 철강·반도체 업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공급망 확보와 현지 법규에 맞춘 경영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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