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해수욕장, 몇 년새 2000만원 달하는 시세 자랑
송도 구항 교통량·이용률 증가, 사업 논의 과정서 개인 개발
보상비 상승 동반 예상으로 난항, 토지비 증가 시 영업보상비 부담
양측 부담 감소시킬 대책 필요

포항항 구항 항만재개발사업의 표류가 장기화 될 경우 사업은 더 큰 악순환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큰 문제는 보상비 증액이다. 기본적인 물가상승에 따른 증액도 문제지만 현재 송도지역은 포항의 대표적인 땅값 상승지역 중 하나다.

특히 인근의 송도해수욕장이 불과 몇 년 새 평(3.3㎡)당 1천500~2천만원에 달하는 시세를 자랑하는 만큼 근접한 송도 구항 또한 급격한 땅값 상승을 예고하고 있다. 구항의 땅값 상승 요인은 이뿐만이 아니다.

(가칭)동빈대교가 준공이라도 할 경우 이 지역의 가치는 더욱 올라가게 된다. 동빈대교는 송도해수욕장과 영일대해수욕장을 잇기 때문에 출퇴근길 교통량 증가는 물론 북구 지역민과 영일대해수욕장의 관광객들의 이동을 유발하게 된다.

현재 퇴근 시간 기준 포스코 및 철강산단 근로자들은 해도동 형산큰다리를 통해 형산강변을 따라 송도동 동빈큰다리로 향하는데 북구 중앙동, 우창동, 두호동, 장량동 등 대부분 북구 지역민의 교통량이 동빈큰다리에 집중돼 있다.

그러나 동빈대교가 준공될 경우에는 중앙동과 우창동은 동빈큰다리로 두호동과 장량동은 동빈대교로 빠지면서 송도 구항의 교통량과 이용률을 증가시킨다. 비단 출퇴근 시간이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도 그 효과는 동일하게 발생한다.

북구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유입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송도해수욕장은 영일대해수욕장보다 비교적 한산하고 포스코 야경이 가까운 것은 물론 송도솔밭 도시숲이 바로 인접해있어 남구의 대표적인 휴식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모든 과정에 송도 구항이 연계돼 있어 직접적인 땅값 상승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지역민 입장에서는 호재지만 사업시행자 입장에서는 반대로 보상비가 크게 올라가기 때문에 난항을 겪게 된다.

사업의 표류가 악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이유는 송도 구항에서 계속되고 있는 개별적인 개발이다. 항만재개발사업에 대한 논의는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있어왔는데 사업이 논의되는 과정에서 오히려 구항은 개인들의 개발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해당 사업은 항만재개발법으로 진행되는 만큼 지구단위계획구역도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도 아니라는 점에서 사유재산을 개발하는 행위 자체가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들 역시 보상비의 상승을 동반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토지의 이용가치가 올라감에 따른 토지비의 상승은 물론 건축물 보상비, 사업을 영위할 경우 영업보상비까지 전부 사업자가 부담해야 한다. 현재 구항에 재개발을 예고하고 있음에도 캠핑장과 커피숍 등이 들어섰다.

항만재개발사업이 늦어질 경우 얼마나 더 많은 개별적 개발이 이뤄질지 알 수 없다. 이처럼 땅값 상승과 개발이 맞물리면서 보상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면 사업은 결국 무산될 수도 있다.

포항시의회 조민성(해도동·송도동, 국민의힘) 의원은 “포항시에서 항만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확실하다면 가만히 방관할 것이 아니라 현재 입주한 기업과 앞으로 사업을 수행할 사업자가 서로 부담을 덜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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