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조합장의 동심동덕(同心同德)이 흥해농협 어떻게 바꿀지 주목

포항 흥해농협 박도영 조합장은 평생을 농부로 살아왔다. 아버지로부터 과수원을 넘겨받아 가업을 이었고 이번에는 34세인 그의 아들이 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기 위해 청년농부사관학교에 입학했다.

아들은 대학을 나와 근무하던 선박검사원 자리를 던지고 아버지인 박 조합장의 권유로 농부의 길을 선택했다. 박 조합장의 처음 인상은 농부의 모습은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근엄하고 교장 선생님의 인품을 연상시킬 정도로 조용하고 차분한 모습이었다. 내유외강의 지도자 모습이었지만 그 내면에는 농업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으며 야심찬 목표를 갖고 있었다.

그는 90넌대 포항최초로 수경재배를 도입해 일본에 수출했다. 농업에 대한 열정이 농업근대화와 현대화에 앞장서게 했다. 그래서 농업에 대한 열정도 남 달랐다. 3번 도전 만에 2017년 5월 보궐선거에서 조합장으로 당선됐다.

올해 전국동시선거에 당선되어 재선에 성공했으며, 조합장 재직기간은 2년하고 1개월 정도다. 지난해는 신용 예수금 1천억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전년도 신용대출금 3천억원에 이어 달성한 성과다.

박 조합장은 “하나로마트를 설치하는 것이 과제이며 로컬푸드도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인사말에서 협동의 정신, 상생의 가치로 올 한 해도 조합원과 지역민의 행복을 위해 힘차게 뛰겠다고 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금융환경과 농가 인구 감소 및 고령화 속에서 전 임직원이 일치 단결해 상호금융 여·수신 확대와 카드·보험사업 등 비이자수익 사업 추진 증대 및 윤리경영체계 확립을 통해 목표의 초과달성과 조합원 실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조합장은 “조합원과 임직직원이 마음과 힘을 합치면 극복하지 못할 일이 없다. 그것이 바로 동심동덕(同心同德) 네 글자에 담긴 협동의 가치”라며 협동을 강조했다.

박 조합장의 열정과 집념이 흥해농협을 어떻게 변모시킬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