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하고 내실있는 집행으로 사업 효과 극대화

Ⓒ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조현일)는 지난 27일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경북도교육감이 제출한 2020년 경상북도교육비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기정예산 대비 △2.4%인 1127억원이 감액된 4조6710억원으로 교육위원들의 열띤 토론과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원안 가결했다.

박미경(비례) 부위원장은 녹색학교 가꾸기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활성화 방안 마련과 학교급식 식자재 입찰시 시장상황을 감안한 유동적인 가격 반영으로 우수한 식재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을 주문했다.

권광택(안동) 위원은 권역별 교육기관 이용에 접근성이 어려운 지역 학생들을 위한 교통수단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 마련과 보편적 복지로 이루어지고 있는 무상급식에 대한 우리교육청의 조기 추진을 요구했다.

김희수(포항) 위원은 교실 방충망 교체 시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 기능성 방충망 제품 고려를 제안하고 불필요한 예산을 지속적으로 발굴․감액하는 등 불용액을 최소화해 재정건전성을 높여 줄 것을 당부했다.

박용선(포항) 위원은 일률적인 교실 텍스 천장에서 벗어나 높은 층고 확보와 건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오픈 천장 구조를 제안하고 학교 주변 주․정차 금지로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배한철(경산) 위원은 교육청의 체험시설 프로그램 코스 중 1박 2일 등 숙식이 가능한 프로그램 확대 요구와 대안학교 등 학교 밖 학생 사업 부재를 언급하며 대안교육에 대한 교육청의 관심도 제고를 주문했다.

안희영(예천) 위원은 최근 개교한 호명초 교실 증축 및 신도시 내 학교 과밀화 문제점을 지적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학생수용계획 방안 마련과 인건비 산정 시 정확성과 예측성을 높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정세현(구미) 위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행사 성격인 민간 보조금 사업의 현실적 추진 의문 제기와 일선 학교 공문 안내 시 신속하고 명확한 내용 및 전달체계로 업무처리에 혼선이 없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최병준(경주) 위원은 주민참여예산제를 예로 들면서 예산편성 시 지역민들과 일선 현장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가 반영되는 시스템을 적극 마련하여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여 줄 것을 요청했다.

조현일(경산) 위원장은 “이번 추경예산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세수 여건 속에서 우리 학생들의 건강권과 학습권 확보를 위해 어렵게 편성된 예산인 만큼 신속하고 내실있게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