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숙 기자
ⓒ김창숙 기자

포항지역에 예고된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본지 18일자 3면 보도)이 당초 충남 아산시에서 설립돼 소재지만 변경해 넘어온 조합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은 포항시 남구 해도동 53-1번지 일원으로 옛 목화예식장 부지다. 이 지역은 과거부터 장례식장, 대형마트, 오피스텔 등 여러 사업이 추진되다 난항을 겪은 바 있다.

현재 민간임대주택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신고한 포항해도민간임대협동조합(이하 해도조합)은 무슨 이유로 아산에서 먼저 설립하게 됐으며 이후 포항으로 넘어오게 된 경위는 어떻게 되는지 설명이 되지 않고 있다.

또 이 지역에서 민간임대주택사업을 추진하겠다는 해도조합의 주장과 달리 실제 사업부지 계약자는 인천시 소재 부동산업체인 N인베스트먼트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을 더하고 있다.

해도조합은 지난해 10월 아산시에서 아산온천민간임대주택조합(이하 아산조합)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는데 아산에서도 협동조합으로 설립 신고만 했을 뿐 민간임대주택사업 추진에 대해서는 어떠한 움직임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산시 일자리경제과 담당자는 “지난해 조합 설립에 대한 신고가 있었던 것은 맞다”고 밝혔지만 공동주택과 담당자는 “일부 조합에서 민간임대주택에 대해 문의가 있지만 지목된 아산조합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전했다.

주택전문가들은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 필요성을 느끼는 지역민들을 중심으로 추진되기 마련인데 이처럼 다른 지역에서 조직을 갖춰 이름만 바꿔 들어오는 방식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당초 이 부지에서 오피스텔 사업을 계획한 사업자는 N인베스트먼트인데 왜 해도조합이 이곳에서 민간임대주택사업을 하겠다는 것인지 또 이들은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명히 밝혀진 것도 없어 사업이 추진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