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포항시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모습이다.

이러는 사이 전남 나주와 영광, 제주도가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자칫 머뭇거리면 뒤처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필요하다.

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은 포항지역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서 포항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왔다. 그러나 다른 자치단체의 도전이 만만치 않으면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 사업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에코프로GEM과 에스아이셀 두 개 기업에 불과하다. 당초에 참여키로 했던 기술력 있는 배터리 관련기업이 포기하거나 다른 지역 특구사업자로 돌아섰다.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배터리종합관리센터 건립 차질과 당초 기대와 달리 특구사업자 참여업체가 부진하면서 어려움을 더 해주고 있다.

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을 총괄하는 종합센터건립이 실증사업기간 내 준공이 불투명한 점 역시 사업 속도를 더디게 하고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8개 업체를 추가 특구사업자로 선정해 중소벤처기업부에 변경 신청 속도를 낼 방침이지만, 당초 기대와는 달리 제대로 수행될지는 불투명하다.

추가 참여 업체 면면을 보면 배터리관련 사업실적이 전무하거나 기술력이 빈약한 것으로 나타나 기대를 충족시킬지 미지수다. 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은 차세대 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전남 나주시와 영광군이 경쟁에 합류하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각축전이 치열하다.

이 지역은 이미 배터리리사이클순환센터 등을 건립했거나 착공한 상태다. 이에 반해 포항의 배터리 종합관리센터는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2월에 설계에 착수해 특구사업 실증기간 만료일인 내년 7월에 준공될 예정이어서 특구사업 기간 내 입주는 사실상 불가한 상태다.

이제부터라도 속도를 내야한다. 특구사업자 선정을 확대하고, 관련기업 유치에 전력을 다해야 뒤처지지 않는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