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비부터 아케이드까지 전면 탈바꿈…연결 강화한 공용공간 '커넥트윈' 명명

▲ LG 직원들이 LG트윈타워 저층부 공용공간 \'커넥트윈\'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커넥트윈\'의 대형 계단은 1층 로비와 지하 1층을 연결하며, 이동과 휴식의 기능을 결합한 독특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 공간은 임직원 공모를 거쳐 \'거대한 계곡\'을 의미하는 \'그랑밸리(Grand Valley)\'라 명명됐다. ⓒ㈜LG 제공
LG그룹의 상징인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가 37년 만에 새 단장을 마치고 다음 달 1일 공개된다.

LG는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연결'을 강화하고, '워크-라이프 블렌딩'(일과 삶을 적절히 조화시켜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는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공간 문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28일 ㈜LG에 따르면 LG는 지난해 2월부터 1년 2개월간 LG트윈타워의 로비와 아케이드 등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에 해당하는 저층부 공용공간을 리모델링했다. 리모델링 대상 면적만 축구장 3개 크기에 달한다.

1987년 완공된 LG트윈타워는 지상 34층 규모의 동·서관 2개 동으로, ㈜LG를 비롯해 LG전자, LG화학, LG디스플레이 등의 계열사가 입주해 있다. 2009년 노후 설비와 사무 공간 등을 일부 리모델링한 것을 제외하면 이번 저층부 공용공간 리모델링이 사실상 처음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저층부 공용공간은 '커넥트윈'(Connectwin)으로 명명했다. 커넥트윈은 '트윈타워를 연결한다'(Connect Twin)와 '성공적인 회사 생활을 위한 연결'(Connect to Win)이라는 중의적 의미로, 새 이름 공모 투표에서 임직원에게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LG는 이번 리모델링에서 LG트윈타워 내 '연결'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사람과 사람 간 연결을 위해 곳곳에 휴식 공간과 미팅 장소를 대폭 늘렸고, 사람과 자연 간 연결 강화를 위해 지하에 동남향 천장창을 만들어 자연채광과 개방감을 더했다. 건물 출입구에는 분수와 야외 정원도 만들었다.

기존 동선의 효율성이 낮다는 임직원의 '페인 포인트'를 고려해 1층 로비에서 식음시설이 위치한 지하 1층으로 연결되는 대형 계단, 동·서관 2층을 잇는 다리(트윈 브릿지) 등을 만들었다.

임직원 수요조사에 따라 동관 2층에는 피트니스센터가, 서관 2층에는 사내부속의원, 약국, 은행 등이 들어선다.

LG는 건축 디자인 차원에서 과거와 미래의 연결에도 집중했다고 전했다. 1980년대 초 LG트윈타워를 설계한 미국의 건축사무소 SOM이 공간 디자인을 다시 맡아 한국적 격자무늬를 모던하게 표현한 LG트윈타워의 기존 디자인 양식을 '라인 앤 그리드'(직선과 격자무늬)' 콘셉트로 재해석했다.

지하 1층 중심부의 한 켠에서는 리모델링 이전의 바닥 타일과 새로운 바닥 타일을 동시에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다음 달부터 보는 사람의 시선에 따라 하나의 그림에서 과거의 혁신과 최근의 혁신을 교차해서 보여주는 렌티큘러 작품이 전시된다. 1966년 금성사(현 LG전자)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흑백 TV와 현재 '세계 1위'인 LG 올레드 TV가 하나의 그림에 같이 담기는 식이다.

LG는 리모델링을 시작하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 '뉴트윈 소통 페이지'를 온라인에 개설해 신규 오픈 공간 이름 공모, 입점 식당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임직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이에 따라 구내식당에는 푸드코트를 추가 구성하고 외부 브랜드도 입점시켰다.

LG는 LG트윈타워를 임직원의 '워크-라이프 블렌딩'을 위한 공간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LG트윈타워 재개장에 맞춰 다음 달 2일부터 3일간 재즈 피아니스트 조윤성, 심규민, 강재훈 등의 공연을 연다. '워크-라이프 블렌딩'을 주제로 한 외부 강사의 특강도 마련된다.

다음 달 중순에는 지난해 LG트윈스의 29년 만의 통합우승을 기념하는 'LG트윈스 챔피언 팝업 전시'도 열린다. 이 전시에서는 LG트윈스의 우승 트로피, 한국시리즈 MVP 오지환 선수의 글러브와 롤렉스 시계, 우승 기념주인 아와모리 소주 등을 볼 수 있다.

'디지털 전환'에도 힘썼다. 지난 25일 내놓은 LG트윈타워 전용 모바일 앱 '커넥트 온'을 통해 모든 식음시설 '앱 결제'를 할 수 있고, 식음시설 관련 예약과 웨이팅 등록, 회의실 예약, 사내부속의원 예약 등도 할 수 있다.

LG 관계자는 "임직원이 새로운 공간에서 만나고 경험하고 나누는 것 또한 중요하기에 '커넥트윈' 오픈은 리모델링의 또 다른 시작"이라며 "새 단장을 마친 LG트윈타워는 임직원에게 단순한 일터가 아니라 '일하며 생활하는 공간'이고, 이 공간을 임직원과 함께 채워가며 LG트윈타워만의 '공간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