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문 한동대 교수

우리나라의 도시들은 대부분 계획 없이 성장한 경우가 많았다. 이는 서울도 그러했고 대부분의 지방 중소도시들도 마찬가지였다고 본다. 1950~60년대 이후 도시기본계획을 세우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하지만, 대부분 도시들은 인구가 크게 늘면서 인프라 부족에 주택 부족이 겹치고 무허가 판자촌들이 크게 들어선 경우가 많았었다.

그후 많은 세월이 흘렀고 각 지자체 나름 도시정비에 애쓴 덕분에 과거에 비해서는 훨씬 멋진 모습의 도시들로 변모되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수도권 도시들과는 다르게 지방 중소도시들은 도시구조가 효율적이지 못하고, 도로체계 및 토지이용이 체계적이지 못하며, 공공교통도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으며, 주택 및 동네시설도 부족한 점이 많다.

대도시들에 비해 주택공급률이 높다고는 하지만 낡아서 헐어야 할 집들이 많으며, 도시재생 사업을 벌이고는 있지만 정부투자로 잠시 반짝일 뿐 민간투자 부족, 젊은 층 부재 등으로 성공이 매우 힘든 형편이다.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경북도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중소도시 지자체들이 인구감소를 겪고 있으며, ‘도시소멸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그래도 철강산업도시이자 항만도시인 포항의 인구는 50만이고 이웃의 역사문화도시인 경주는 25만 정도로 제법 큰 도시규모를 자랑하고 있지만, 경북지역의 대부분 도시들은 10만 이하 때로는 5만 이하의 인구를 지니고 있으며 그것도 줄어드는 형편이다.

그런데 정부에서 인구산정에 있어서 고정인구만이 아니라 지역에 체류하는 사람까지 인구로 보는 새로운 인구 개념인 ‘생활인구’의 최초 산정 결과를 2024년 1월 1일 공표했다.

그 예로 7개 인구감소지역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여 생활인구를 산정한 것인데, 체류 목적을 중심으로 관광유형(충북 단양군, 충남 보령시), 군인유형(강원 철원군), 통근유형(전남 영암군, 경북 영천시), 외국인유형(전북 고창군), 통학유형(경남 거창군) 5개의 유형으로 구분해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7개 지역 모두 등록인구보다 체류인구가 많았고, 특히 관광유형인 충북 단양군의 체류인구는 2023년 6월 기준으로 등록인구의 약 8.6배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행정안전부는 89개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생활인구를 산정하며, 올 하반기부터는 신용카드사의 소비데이터를 추가 연계하여, 소비업종 및 금액 등을 통해 생활인구 특성을 세분화하여 정책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한다.

이 자료들은 기본 인프라에서부터 정부 및 다양한 민관 서비스의 기반이 될 매우 중요한 자료이며 국가보조금 획득에도 유용할 것이며, 경북도 각 시군들은 이로부터 많은 혜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포항은 이에 포함되지는 못할 것이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생활인구를 산정해보고, 포항권 중심도시로서, 환동해권 허브도시로서 미래 포항의 기능과 생활인구를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포항은 1995년 도농통합시가 되어 현재 지역구분상 동지역인 구도시지역과 원도심이 있으며, 추후 개발된 장량부도심과 이동/대잠부도심이 있고, 그 외에도 흥해, 오천, 연일, 구룡포 등 교외도시들이 존재한다.

물론 장차 KTX역세권도 교외도시로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포항에는 제대로 부도심이라고 부를만한 곳은 장량지역뿐이며, 이동/대잠지역은 원도심에 지나치게 가까이 있어 좀 더 외곽에 중심시설들이 들어서야 부도심이라고 부를만하게 될 것이다.

아직도 원도심은 포항의 상징적인 도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며 여러 지구에 도시재생 및 도시정비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장량부도심지역은 신개발지로서 많은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데, 거리는 선형 내지 격자형이며, 중심상업시설이 부재하고, 중심광장 내지 공원도 없다.

원도심은 지금도 인구가 감소하고 있으며 여러 곳의 상업기능도 쇠퇴하고 있는데, 아직도 도심해변인 영일대해수욕장, 죽도어시장, 육거리와 오거리의 상업시설, 그린웨이 등 중심이 될 만한 것들이 많이 남아 있다.

그러므로 도심재생의 방향을 역사보전, 문화활동, 지역특화물품 판매 등을 꾀하며, 모아주택 등의 건설과 젊은 층 유치 등을 통해서 도심의 재활성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원도심 중심으로 포항의 발전을 생각하지 말고 원도심과 부도심이 평행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발전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이 말은 예를 들어, 도심에 호텔, 멀티플렉스 등을 유치하기 위해 부도심의 이러한 신청을 기각하지는 말자는 것이다.

부도심, 예를 들면 장량지역의 경우 신도시이므로 도시재생을 꾀할 수는 없고, 부도심의 기능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 주변 빈 대지의 도시개발사업을 지금과 같은 아파트 위주가 아니라 중심에 광장, 공원, 중심상업지구 등을 두고 주변에 중고층 아파트 등을 건설하여 주변 부도심 지역의 중심 역할을 하게 하자는 것이다.

또한 현재 중심지구라고 볼 수 있는 양덕 중심 가로지역에 대기업들이 큰 규모로 상업용 건물도 짓고 광장이나 공원도 함께 조성하거나, 상업지역이나 주거지역의 건축선 후퇴를 통해 공적공간의 확보 등이 중요하다고 본다.

‘트리디브 배너지(Tridib Banerjee)’가 ‘공적공간의 미래(The Future of Public Space)’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이처럼 조성된 사적공간의 공적 이용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