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등 유치 선제적 대응...외국인 정주여건 외국인 학교 설립...포항시 산업용지 천만평 확보 계획...포항융합지구 추가 확장과 별개로 추진...외국인 투자기업 국내복귀 기업 유치

▲ 포항 영일만항 조감도. ⓒ영남경제 자료
▲ 포항 영일만항 조감도. ⓒ영남경제 자료

포항시가 외국인 투자기업과 국내 복귀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영일만항 일대에 451만㎡ 규모의 가칭 ‘포항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한다.

포항경제자유구역 지정은 포항시가 산업용지 부족 현상을 타개하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기존 산업용지 1천만평 확보와는 별개로 추진된다. 또 현재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하는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펜타시티) 확장 사업과 무관하게 별도로 조성한다.

포항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이차전지, 바이오산업을 비롯해 첨단 및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입주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테슬라 유치 노력에 대한 학습효과도 감안하고 산업용지 문의가 잇따르고 있는 중국 이차전지 기업 등을 유치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포항경제자유구역 지정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며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발주를 한 상태다”고 밝혔다.

포항경제자유구역에는 외국인 학교가 설립되고 외국인 주거단지 등 외국인 정주여건을 조성해 포항시가 글로벌 광역 거점도시로 성장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는 올해 중으로 포항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기분계획수립을 마치고 내년 초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정 신청을 낼 계획이다. 용역 과제에는 △포항경제자유구역 필요성 및 기대와 효과 분석 △개발계획수립 △기업입주 수요, 외국인 정주여건 조성계획 △개발경제성, 경제적 파급효과 △비전, 추진 전략, 지구별 개발계획 수립 등이 담긴다.

포항시는 산업용지를 분양하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산업용지 부족 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이다.

다행히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했던 블루밸리국가산단, 펜타시티, 영일만산단 등에 미분양 산업용지가 있어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GS건설 등 이차전지 소재 업체들을 유치할 수 있었지만, 산업용지 부족 현상을 여전히 충족시키지 못하는 ‘즐거운 비명’을 지르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포항시가 현재 확보한 산업용지 가용부지는 100만평 정도에 불과하다. 당장 부족한 산업용지 60만평 정도는 해결할 수 있지만 밀려드는 산업용지 수요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하다.

포항시는 중장기적으로 1천만평에 달하는 산업용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도시기본계획을 새로 짜는 등 산업용지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예산안에 17억원을 반영해 2030 도시관리계획을 새로 수립하고 필요하면 2030 도시기본계획도 변경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이에 앞서 선제적으로 지난해 5월 7억원의 예산을 들여 한국산업연구원에 산업용지 수요, 입지 타당성 등 용역을 의뢰했다. 도시관리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포항시의 산업용지 부족 현상은 이차전지 산업생태계와 인프라 구축이 가시화되면서 심화되고 있다.

영일만4일반산단과 블루밸리국가산단, 펜타시티 등에 기업들이 속속 입주하면서 추가적 산단 조성이 절실해졌다. 포항의 전략산업인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은 용지 부족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영일만4산단은 2019년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이후 에코프로그룹, 포스코퓨처엠 등 이차전지 기업들이 속속 들어서면 미분양 용지는 없는 상태다.

도시계획전문가들은 “포항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은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타이밍이 적절하다”고 분석하고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