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도동 53-1번지 일원서 추진...값비싼 상업지역에 임대주택...상업지역 특성 맞춰 개발해야...실패한 사례 많아 우려 목소리

ⓒ윤주희 기자
ⓒ윤주희 기자

포항지역에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은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 부담이 임대의 수요를 자극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성공 사례보다 실패 사례가 더 많아 포항지역에서 원활한 진행이 가능할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은 5명 이상의 발기인이 30호 이상의 임대주택을 신축하고 조합원들에게 우선 공급해 10년의 임대기간이 지난 후 해당 주택의 분양권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의 사업이다.

현재 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은 포항시 남구 해도동 53-1번지 일원으로 옛 목화예식장 부지다. 이 지역은 과거부터 장례식장, 대형마트, 오피스텔 등 여러 사업이 추진되다 난항을 겪은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 P협동조합이 민간임대주택사업을 하겠다며 최근 포항시에 조합 설립을 신고하는 등 움직임이 있었는데 관계전문가들은 값비싼 상업지역에 임대주택사업을 하겠다는 저의를 이해하기 힘들다고 입을 모았다.

주택전문가 A씨는 “옛 목화예식장 자리는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특성에 맞는 개발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평(3.3㎡)당 가격이 1천만원 전후로 알려져 있는데 여기에 임대사업을 한다면 어떤 효용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은 사업 그 자체만으로도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일부지역에서는 협동조합과 시행사가 사라져 투자비용을 날리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업은 민간임대주택법에 따라 명시돼있어 요건만 맞으면 다른 임대주택보다 수월하기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법적 보호 장치가 미흡해 선량한 피해자들이 속출하기 쉽다.

특히 지역주택조합(지주택)의 임대 버전이라며 비견되고 있는 이유도 조합이 사업의 주체가 되지만 전문성을 갖추지 못해 불필요한 비용을 발생시키고 사업을 지연시키는 등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사업은 최근 수개월동안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고 부산, 천안, 고양, 남양주, 창원, 화성, 강릉, 오산 등 여러 지자체에서도 사업의 위험성이 있다며 시민들에게 주의를 촉구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현재 특정 협동조합이 이러한 형태의 민간임대주택사업의 추진을 계획하는 등 시에 문의한 사항은 있으나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한 내용은 아직 없는 상태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사업의 구조는 조합원 개개인이 사업주체로서 모든 책임을 지며 불확실한 사업계획과 토지매입 등 추진 과정에서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며 “조합 가입에 신중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