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주희 기자
ⓒ윤주희 기자

의성군이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리본빌리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사업 추진 절차를 무시한 채 무리하게 예산을 집행하고 있어 논란이다.

이 사업은 경북도로부터 마을정비구역 지정을 통해 이뤄질 계획이며, 이에 앞서 의성군은 기본계획 및 마을정비계획을 수립해 관련부서 협의와 주민의견청취를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해야 한다.

현재는 지난 20일까지 사업 기본계획(안)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을 마치고 현재 주민의견 제출서를 접수받고 있는 단계다.

다시 말해 현재 의성군이 추진하고 있는 리본빌리지 조성사업은 확정된 기본계획조차 세워지지 않은 상태다.

의성군이 이 사업 공사 착수에 이르기까지는 마을정비계획을 수립해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경북도로부터 마을정비구역으로 지정받아 사업시행계획 수립·승인 절차까지 거쳐야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현재 진행되는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는 물론이고 이후 본격적인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등 대구지방환경청을 비롯한 관계행정기관과의 협의 절차도 거쳐야 한다.

이 모든 절차를 이행하는 데에는 빠르면 1년에서 2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상황인데 의성군은 가시적 성과를 내기에 급급한 나머지 이들 절차 진행에 비해 너무 무리하게 집행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사업 부지인 옛 상천초 부지 내 학교건물 등 지장물은 모두 철거된 상태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