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가현 기자
ⓒ류가현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하 한에공)이 주관하는 융복합지원사업이 올해부터 점수별 차등지원을 하겠다는 방침이 전해지면서 과거부터 논란이 된 경북지역 공공기관과 특정 컨소시엄 간의 독식 구도가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융복합지원사업이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이 신재생에너지 설치·모니터링·감리 등의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민간에 제공하면서 두 가지 종류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도 전국 116개 컨소시엄이 구성 및 선정돼 올해 2천787억원(국비 952억원) 규모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역시 내년도 사업을 위해 지자체별 각 컨소시엄을 상대로 심사 및 선정 단계를 거칠 예정이다.

예년까지는 이 사업이 심사에서 일정 점수를 받아 통과가 되는 컨소시엄들은 모두 정해진 예산을 지원하는 ‘통과제’였다면 올해부터는 ‘차등제’를 적용, 통과를 한 컨소시엄이라 하더라도 점수별로 구간을 나눠 국비 지원에 차이를 줄 계획이다.

한에공의 이번 정책이 주목되고 있는 이유는 경북지역 특정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현재까지 이어온 독식 구도를 타파할 묘수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융복합지원사업에 선정된 경북도내 지자체는 총 13곳, 이중 6곳이 포항테크노파크가 주도한 컨소시엄이다. 다른 3곳도 포항TP가 공공기관으로 참여하지 않았을 뿐이지 사실상 9곳이 특정 컨소시엄이 주도하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