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택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80여일 남겨둔 상황에서 포항지역 국민의힘 예비후보자들간의 신경전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6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원회(이하 공관위)가 예비후보자들을 향해 3대 불가원칙을 발표했다.

△공관위는 갈등을 조장하는 선거운동 △막말 또는 음해를 통한 상대방에게 상처주는 선거운동 △당내 분란을 야기하는 선거운동을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 원칙에 반하는 불미스러운 선거운동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공천심사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공관위의 이같은 원칙 발표는 바람직하고 환영받아야 마땅하다.

또 시민 모두가 원칙을 실천하는지 지켜봐야할 것이다.

공관위가 3대 불가원칙을 발표하기 하루 전인 15일 포항남·울릉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A씨는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힌 적이 있다.

A씨는 “나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엉터리 검찰 개혁의 첫 번째 희생자였다”면서 지난 2017년 법무검찰개혁단장으로 근무한 경력을 두고 이른바 ‘문빠’라는 등 흑색선전이 유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6개월간의 근무를 회상하며 법무검찰개혁단장은 문 정부의 ‘개혁’을 표방하지만 실상은 절차를 무시하고 편법을 저지르는 ‘엉터리 개혁’이라고 평가했다.

오히려 적법 절차와 원칙을 주장했다가 개혁단장이 가장 비개혁적이라고 비난받고 인사 조치돼 피해자라는 것이다.

A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누군가는 A씨가 강력한 경쟁자로 판단해 음해할 목적이 크다.

사실 포항시는 국민의힘 정당지지율이 60%를 훌쩍 넘는 지역으로 “과메기도 공천만 받으면 당선된다”는 말이 있듯이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수식어 붙어있기 때문에 유력 경쟁자를 음해하는 것에 유혹을 뿌리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시민들은 이같이 경쟁자를 음해하거나 갈등을 조장하는 구태(舊態) 정치를 원하지 않는다.

시민들은 실효성있고 차별화된 공약을 내세워 실제 실현시킬 수 있고 지역민을 대변하는 정치인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예비후보자들은 잊어서는 안된다.

시민들은 음해인지 사실인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사실무근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기 보다는 예비후보자들은 자신의 정치철학과 공약을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에 힘을 쏟아도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다.

시민들은 경쟁자를 비방해 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선거전략보다는 개인의 역량을 표출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정치인을 원하고 있음을 예비후보자와 출마를 계획하고 있는 정치인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앞으로 공천을 받기 위해 경선을 치룰 예정이다.

다시한번 공관위의 3대 불가원칙을 가슴에 새겨 공정하고 깨끗한 경선을 준비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