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의 ‘호화 해외 이사회’ 의혹 관련 경찰 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포스코 CEO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 회장선거에 변수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 된다.

후추위 사외이사의 회장선임 절차와 정당성에 논란이 제기될 수도 있어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후추위 참여 일부 현직 교수에 대한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도 수사 대상이어서 수사 결과에 따라 포스코그룹의 회장 선임에 상당한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그룹 안팎에서 수사 대상이 된 후추위 사외이사 7명 전원에 대한 사퇴 요구도 만만치 않아 포스코그룹 회장 선임절차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사건은 서울지방경찰청이 수서경찰서에서 고발장을 넘겨받아 직접 나서 수사에 나서면서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등 피고발인에 대한 소환 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전망이다.

서울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일선 경찰서에서 수사하기 어려운 주요사건이나 대형 경제·금융 사건의 수사를 전담하는 조직이다. 수서경찰서는 최 회장과 사내·외 이사 등 16명을 업무상 배임 또는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입건해 조사해왔다.

이들은 캐나다에서 지난해 8월 6∼12일 열린 해외 이사회에 참여해 모두 7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사용했다. 이 과정에서 비용 출처에 불법성이 있다는 고발이 접수된데 따른 조사다.

포스코홀딩스가 사규에 따라 비용을 집행해야 했지만 자회사인 포스코와 캐나다 현지 자회사 포스칸이 나눠서 집행했다는 것이 의혹의 골자다. 경찰은 고발장을 낸 포항 지역 시민단체인 ‘포스코본사·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측을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마쳤다.

범대위는 회장 선임 절차를 앞두고 후추위에 들어가는 사외이사들을 상대로 로비가 이뤄진 것이 아니냐며 의심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된다.

수사당국은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조속히 결론을 내려야 하며 후추위 회장 선거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