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동시유행 대비 예방접종 참여 당부…접종관련 별도 감염예방대책 마련 없어

▲ 포항시 송경창 부시장이 14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_영남경제
확진자 4명, 접촉자 374명…63번 확진자 고발조치
8.15 광화문집회 이후 단기간 최대 발생
독감 동시유행 대비 예방접종 참여 당부…접종관련 별도 감염예방대책 마련 없어


포항시는 14일 송경창 부시장 주재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방문판매와 관련된 행사나 사업설명회 참석자로 인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심각성을 강조했다.

송경창 부시장은 “지역에서도 4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이들과 접촉한 인원이 374명(밀접접촉자 31명, 단순 노출자 343명)에 달하는 등 사안을 심각하고 엄중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8일 칠곡 산양삼 사업설명회와 관련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누적 확진자 9명 중 지역에서 4명이 확진자로 판정됐으며, 이는 수도권 교회 및 8.15 광화문 집회 이후 단기간 최대 발생 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4명 전원이 확진으로 판정된 가운데, 63번 확진자를 산양삼 사업 관련자를 중심인물로 판단하고 사무실 조사 및 방문명단과 휴대폰을 조사해 접촉자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조사과정에서 63번 확진자의 거짓진술과 번복 등으로 역학조사를 방해한 점이 있어 추가적인 동선 공개와 함께 고발조치 했다”고 밝혔다.

현재 확진자의 동선공개는 증상발생일 전 이틀 간의 동선을 공개하며, 무증상일 경우 검체채취일 기준으로 이틀 전부터의 동선을 공개하고 있다.

포항시에 따르면 65번 확진자는 예식장, 뷔페, 교회, 목욕탕 등 다수의 다중이용밀집시설을 다녀간 것이 확인되며 밀접접촉자 11명을 포함해 총 328명의 접촉자를 발생시켰다.

포항시는 이들 중 306명을 검사 완료했고 22명이 검사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확진판정을 받은 인원은 없다고 발표했다.

포항시는 향후 대책으로 추석연휴 기간 동안에 경로당 운영을 중단하고 방문판매 등을 목적으로 한 외부인 출입을 금지하는 등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다.

특히 추석연휴 귀성 및 역귀성을 자제하고, 벌초 대행서비스 이용, 비대면 안부 연락 등을 당부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추석연휴 기간 타 지역 이동 등을 막을 행정명령등의 조치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으며, 다만 공무원 및 기관 종사자들에 대해서는 귀성 및 역귀성 금지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에 대비해 무료예방접종 대상자들이 기간 내에 반드시 접종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대상 외 시민들의 예방접종 참여도 함께 당부했다.

포항시는 무료 독감예방접종 대상자는 국가지원 대상자(6개월~18세, 62세 이상, 임산부)가 20만9천여명이지만 이에 더해 60세~61세까지의 시민(1만8천874명)과 취약계층 시민(2만여명)도 무료접종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박혜경 북구보건소장은 “포항시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에 무료접종 대상자 연령을 60세까지 확대하는 안을 계속 제안해왔고 이에 정부가 기존 65세에서 62세까지로 지원 연령을 확대했고, 나머지 60~61세는 포항시가 부담해 지원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독감예방백신의 물량 확보와 관련해 정부가 생산량을 50% 가까이 늘렸고, 포항시는 3개월 전부터 꾸준히 조달계약 등의 방법으로 물량을 확보해왔으며, 현재 포항시민 접종 분에 모자람 없이 확보해뒀다”고 말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 위험에 대해 ‘드라이브 스루’와 같은 대책이 있는지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현재 접종 시 감염에 대한 별도의 대책은 마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혜경 북구보건소장의 답변대로면 포항시민은 코로나19 의심환자가 가장 많이 드나드는 보건소에 가서 접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는 점에서 포항시 보건 행정의 섬세하지 못함이 아쉽게 평가됐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