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포항병원, 최근 수명연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근감소증 예방” 건강강좌 개최
박덕호 진료과장 "근육 강화가 노화 속도 늦추는 핵심" 저속노화 강조
2025-11-11 김수정
지난 6일 포항시 남부보건소에서 열린 이번 건강 세미나는 '근육으로 노화속도 늦추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포항시 남부보건소가 주최한 이 강좌에서 박 진료과장은 노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근감소증의 위험성과 근육 강화의 중요성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근감소증이란 근육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면서 근력 저하, 즉 힘이 약해져 잘 걷지 못하고, 넘어지고, 혼자서는 움직이지도 못하는 등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관리, 치료가 필요한 질환. 단순히 근육량이 적은 것과는 다르다.
대표적인 근감소증 의심증상으로는 △물건을 잘 들지 못함 △계단 오르기가 어려워짐 △자주 넘어짐 △최근 체중이 많이 줄어듬 △종아리 둘레가 줄어 많이 가늘어짐, 등의 증상이 보이면 의심하고 병원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박덕호 진료과장은 "근감소증은 노화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이는 신체 기능 저하와 연관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고령화시대에 노화 속도를 늦추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강의에서는 중장년층이 겪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근육 강화 운동법이 소개됐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박 진료과장은 "가까이 시민들을 만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사회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에스포항병원은 김문철 대표병원장 체제 하에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