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포항병원, 최근 수명연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근감소증 예방” 건강강좌 개최

박덕호 진료과장 "근육 강화가 노화 속도 늦추는 핵심" 저속노화 강조

2025-11-11     김수정
▲ 에스포항병원 박덕호 재활의학과 진료과장이 포항 시민들을 대상으로 근감소증 예방과 건강한 노화에 대한 특별 강의를 실시했다. ⓒ에스포항병원
에스포항병원 박덕호 재활의학과 진료과장이 포항 시민들을 대상으로 근감소증 예방과 건강한 노화에 대한 특별 강의를 실시했다.

지난 6일 포항시 남부보건소에서 열린 이번 건강 세미나는 '근육으로 노화속도 늦추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포항시 남부보건소가 주최한 이 강좌에서 박 진료과장은 노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근감소증의 위험성과 근육 강화의 중요성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근감소증이란 근육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면서 근력 저하, 즉 힘이 약해져 잘 걷지 못하고, 넘어지고, 혼자서는 움직이지도 못하는 등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관리, 치료가 필요한 질환. 단순히 근육량이 적은 것과는 다르다.

대표적인 근감소증 의심증상으로는 △물건을 잘 들지 못함 △계단 오르기가 어려워짐 △자주 넘어짐 △최근 체중이 많이 줄어듬 △종아리 둘레가 줄어 많이 가늘어짐, 등의 증상이 보이면 의심하고 병원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박덕호 진료과장은 "근감소증은 노화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이는 신체 기능 저하와 연관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고령화시대에 노화 속도를 늦추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강의에서는 중장년층이 겪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근육 강화 운동법이 소개됐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박 진료과장은 "가까이 시민들을 만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사회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에스포항병원은 김문철 대표병원장 체제 하에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