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포항병원, 외래 환경 리모델링과 더불어 스마트 시스템 도입
카카오톡 대기 알림과 디지털 화면으로 환자 편의성에 초점 강화
2025-10-22 김수정 기자
이번 리모델링의 핵심은 단순한 공간 개선을 넘어 디지털 서비스를 통한 의료 환경 혁신에 초점을 맞췄다. 병원 측은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과 효율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속적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스마트 대기 시스템 구축이다. 환자들은 이제 스마트폰을 통해 진료 대기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 모바일톡을 활용한 예약 확인과 대기시간 추적이 가능하며, 진료 차례가 되면 자동 호출 시스템이 작동한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대기 시간 관리 효율성이 크게 개선됐다.
물리적 공간 변화도 눈에 띈다. 기존의 좁고 어두웠던 외래 대기 공간은 넓고 밝은 환경으로 탈바꿈했다. 각 진료과마다 진료실 앞에 전용 데스크를 설치해 환자와의 소통 창구를 마련했으며, 편안한 의자와 테이블을 갖춘 충분한 대기 공간을 확보했다.
디지털 정보 제공 시스템도 새롭게 도입됐다. 원무부 앞 대기 공간에 설치된 최신 디지털 LED 화면을 통해 의료 정보, 병원 영상, 진료과별 대기 순서가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환자들은 진료 전후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게 됐다.
김문철 에스포항병원 대표병원장은 "이번 외래 환경 리모델링은 병원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편안하고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실시했다"라며 "스마트병원을 만들기 위해 디지털 혁신을 병원 시스템에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환자 중심의 병원 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