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영일만 대교, 주민 뜻 따라야”…국토부에 소통과 속도 촉구
20년 숙원사업 ‘영일만대교’, 예산 삭감 논란 후 다시 추진 움직임…국토부 김윤덕장관 “최선 다하겠다” 긍정적 공감대 이뤄
포항시 숙원사업인 ‘영일만 대교’ 건설을 둘러싸고 지역 여론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포항 북구)은 지난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300만 경북도민이 20년 넘게 기다려온 영일만 횡단대교 사업이 주민이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영일만대교가 단순한 지역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 아니라 남북을 잇는 10축 고속도로망의 핵심 구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이 사업은 국가가 책임지고 추진해야 할 국책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난 6월 이재명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 과정에서 영일만대교 건설 예산 1,821억 원이 전액 삭감된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경북의 숙원사업을 불용 가능성만을 이유로 삭감한 것은 지역민의 정서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었다”고 지적했다.
다만 최근 국토교통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285억 원을 다시 반영한 것은 “사업 추진 의지를 보여준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여전히 지연되고 있다”며 “속도감 있는 추진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물론 국토부가 여러 요인을 신중히 판단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속도 또한 완성도만큼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수용성, 즉 지역 주민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토부가 공청회 등 공식적인 소통 절차를 통해 주민 의견을 직접 청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민이 응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올해 안에 KDI 검토를 마무리하고 설계와 착공이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김 의원의 지적에 공감하며 “최선을 다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영일만 대교는 포항 영일만을 가로질러 포항시 남구와 북구를 잇는 해상대교로, 완공 시 경북 동해안의 물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관광 인프라 확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예산 삭감과 행정 절차 지연으로 사업 추진이 지체되면서 지역사회에서는 “또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같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 “영일만대교는 포항만의 문제가 아니라 경북 전체의 미래가 걸린 국가사업”이라며 “끝까지 책임지고 챙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