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민 소비자 불만 5.5% 감소, 아파트 불만 169.9% 가장 높은 증가율 보여

2023년 소비자 상담 23,627건 대비 5.5%(1,386건) 감소

2024-03-24     김만영 기자
대구시와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한 해 동안‘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접수된 대구시민의 소비자 상담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2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대구시민의 소비자 상담 건수는 23,627건으로 전년 대비 5.5%(1,386건) 감소했다.

대구시의 연간 소비자 상담 건수는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지만 이는 소비자교육 및 소비자 피해예보 발령의 효과로 소비자의 피해처리 해결 능력이 향상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전국 소비자상담 건수 역시 전년 대비 7.5%(41,276건) 감소했다.

지난해 대구시민이 소비자 상담을 신청한 상위 5개 품목은 의료·섬유가 682건으로 가장 많았고, 헬스장602건, 이동전화서비스 591건, 세탁서비스 445건, 신발·운동화 411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상위 5개 품목을 보면 아파트가 305건 접수돼 전년 대비 169.9% 증가했고, 다음으로는 국외여행 129.9%(223건), 건물청소 서비스 100.0%(70건), 피부과 93.2%(85건), 커피 77.6%(87건) 순으로 증가했다.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아파트’의 경우 2023년 신축 아파트 입주 물량 증가에 따른 동반 증가로 계약불이행 및 품질·A/S 관련 문의가 급증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대별로는 총 22,437건 중에서(연령 확인이 가능한 통계수치) 40대가 5,871건으로 가장 많이 상담을 신청했으며 30대 5,257건, 50대 4,940건, 60대 3,300건, 20대 2,120건 순으로 접수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40대·50대 소비자는 의류·섬유(171건, 151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고, 60·70대 이상 소비자는 기타 건강식품(101건, 60건), 20·30대 소비자는 헬스장(166건, 203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아 연령별로 상담 품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방법(판매방법이 확인가능한 20,601건 중에서)별로는 일반판매가 11,15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국내 온라인거래 6,340건, 전화권유판매 912건, 방문판매 888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국제 온라인거래의 경우 ’22년 175건에서 ’23년 229건으로 전년 대비 30.9% 증가해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상담사유(상담사유가 확인가능한 20,246건 중에서)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이 5,73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품질·A/S(5,681건), 계약불이행(3,313건), 청약철회(2,150건), 표시광고 및 약관(1,408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계약 관련 분쟁이 전체의 47.4%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