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오늘의 주요뉴스 2023년 10월 26일

2023-10-26     김소헌 기자

 

영남경제신문 오늘의 주요 뉴스 입니다.

경북도가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를 조성하는 가운데 사업부지를 소유한 영덕군에 땅값을 헐값에 매입하겠다고 요구하는 바람에 군이 곤혹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영덕군은 경북도의 요구를 수용해 공시지가 수준으로 헐값에 매각할 경우 감사에 지적 당할 우려가 있다며 조성원가 또는 감정평가 가격으로 매입해줄 것으로 요구했습니다.

포항시 도시공사 설립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포항도시공사 설립 재추진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구미시가 최근 구미도시공사를 설립하면서 가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시공사가 있는 지자체 중 인구가 가장 적은 도시인 의왕시는 포항시 인구와 비교해 3배이상 적지만, 의왕도시공사는 급진적인 당기순이익 호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구지역 농협의 올해 부실여신은 377억원으로 지난해 266억원 대비 111억원, 4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대구지역 농협은 고금리 환경이 이어지고 산업 경기도 둔화하는 만큼 당분간 부실여신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자산건전성 관리를 위해 선제적 위험관리 강화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포항 신포항농협과 오천농협의 부실 대출 손실이 올 들어 급증하면서 신용사업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들 농협의 손실 대부분은 법원감정가에 비해 높게 평가해 과다하게 대출해준 것이 손실을 자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오늘의 주요 뉴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