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등 공해공장 유치로 인해 사업성 악화로 사업추진 불투명

▲ 영일만4산업단지 조감도 / 포항시 제공
시민혈세 2천억원 추가부담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영일만4산단 조성사업 제대로 추진될지 의문
공해공장 여부와 환경성 검토 없이 기업 유치에만 급급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포항시의 전문성 결여와 투자유치 전략 부재로 인해 딜레마에 빠졌다. ▶관련기사 3면

영일만4산단에 유치한 ‘1조 투자 에코프로’로 인해 환경문제가 발생해 사업을 수렁에 빠지게 했다. 환경문제는 사업성을 악화시켜 수천억원에 달하는 추가사업비 부담을 초래하는 등 사업추진이 불투명해졌다.

포항시가 기업을 유치하면서 이 같은 상황을 사전에 검토를 하지 않은 것이 화근이 된 것이다. 환경문제에 따른 부작용과 후유증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는 바람에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초 계획한 주거용지와 상업용지 배분이 불가능하게 되고 이는 조성원가의 급상승을 초래하면서 사업성 악화로 이어졌다. 3.3㎡당 69만원으로 산정한 조성원가가 100만원에 육박하는 상황이 됐다.

영일만4산단의 전체 사업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대신 주거용지를 확대해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했던 포항시의 당초 계획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졌다.

포항시는 주거용지를 34만4천400㎥로 확대한 주거용지의 분양수익금으로 부족한 조성사업비를 충당키로 했었다.

포항시는 이처럼 영일만4산단 조성사업 추진이 불투명하게 되자 특단의 대책으로 포항지진특별법에 영일만4산단 지원을 명기해 기재부에 1천200억원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으로는 에코프로의 대기유해환경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방지시설을 확충해 주거용도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어느 것 하나도 만만치 않은 것이다.

설사 우역곡절 끝에 주거용지를 사업부지에 관철한다 해도 환경문제 우려의 인식이 해소될지 알 수 없으며 실효성이 발휘될지도 의문이다. 경북개발공사는 사업을 강행할 경우 당초 사업비에 50%가 증가한 2천억원 이상이 소요 된다고 밝혔다.

영일만4산단은 조성은 사업부지 260만㎡에 모두 5천353억원(보상비 2천469억원, 공사비 2천884억원)에 달한다. 도시전문가들은 포항시의 기업유치에 대한 투자전략부재가 초래한 결과라는 비판의 목소리을 높였다.

포항시가 에코프로비엠을 유치하면서 사전에 면밀한 검토를 거쳐 환경성 검토와 위치변경 등을 통해 역기능을 최소화 할 수 있었지만 이를 간과했다는 것이다.

포항시가 에코프로비엠과 영일만4산단 부지 우선 공급 약정한 시점은 지난해 4월. 이 부지는 현재까지 정식계약은 체결하지 않은 상태다. 시는 부지를 조성, 공급하기 위해 지난 2월 착공했지만 영일만4산단은 이보다 훨씬 앞서 착수했다.

도시개발 전문가 A씨는 “에코프로 영일만4산단 우선공급지 입주협약은 2018년 4월이고, 우선공급지 조성공사 발주는 올해 2월인 반면 경북개발공사와 포항시의 업무협약은 이보다 앞선 2018년 1월인데 에코프로에 분양을 하면서 사전에 경북도, 포항시의 환경부서간에 환경협의 한번 하지 않은 것은 큰 문제다”고 비판했다.

경북개발공사는 “영일만4산단에 에코프로 사업부지 5만평을 제공한 것이 사업성 악화를 초래해 이 상태에서는 더 이상 사업추진을 할 수 없다”며 “포항시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