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물류비 및 수출보험료 지원으로 수출기업 해외판로 지원

포항시는 코로나19 사태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확산되면서 수출 중단이나 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중견 수출기업이 해외시장 개척활동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수출물류비와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

중소기업 수출물류비 지원사업은 포항시 소재 중소·중견기업이 수출을 위해 필요로 하는 국내·외 운송비와 창고 보관 및 작업비용, 수출국 내륙 운송비를 포함하여 견본품 및 수출관련 서류 운송에 필요한 경비까지 최대 5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게 된다.

대상은 포항시 소재 수출 중소·중견 제조기업이며, 유통, 도소매, 무역업은 제외된다. 신청은 4일부터 (재)포항테크노파크 홈페이지(www.ptp.or.kr)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재)포항테크노파크 및 포항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은 코로나19 사태로 환율 변동폭이 확대되고 수출지연 및 수출대금 미회수 등으로 수출기업이 입게 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로 업체당 수출실적에 따라 최고 300만원 한도 내 보험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험료 지원내용은 수출대금 손실 보상을 위한 단기수출보험, 수출채권 매입을 보증해 주는 수출신용보증 및 환율변동 불확실성에 따른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환변동보험이 포함된다. 관내 중소·중견 수출기업들이 대상이 되며 한국무역보험공사 대구경북지사 및 포항시 홈페이지 공고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무역보험공사 대구경북지사(☎053-252-4939)로 신청하면 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및 전세계 대유행으로 인하여 관내 수출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출물류비와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을 신규로 시행하게 되었다.”라며 “포항시에 소재한 130여 개 중소·중견 수출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부담과 위험을 줄여줄 수 있어 상당한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포항세관의 3월 포항지역 수출입동향 분석자료에 따르면 수출은 6억 7천 9백만 달러로 전년 동월대비 13% 감소하였고, 수입은 5억 2천 8백만 달러로 전년 동월대비 1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