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포항시 “사업자와 시민을 우대하는 협치행정 펼쳐야"
상태바
【기자의 눈】포항시 “사업자와 시민을 우대하는 협치행정 펼쳐야"
  • 영남경제
  • 승인 2020.05.04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규 기자
포항시의 중앙 뉴딜 거점시설 조성공사가 감독부서의 독선행정으로 사업자와 시민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360억원(도급 210, 관급 150)을 투입해 북구청 신축과 청소년문화의 집 조성을 뼈대로 2021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북구청이 들어설 구)중앙초등학교 토목공사를 추진하면서 발생하는 사토처리 과정에서 제기된 갑질 논란과 미세먼지 발생으로 인한 인근 주민불편 호소에 대한 대응은 구태의연한 행정이다.

먼저 사토처리 과정에서 반입 사업장과 세부적인 협의 없이 밀어붙이기식 행정은 갑질논란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포항시는 중앙 뉴딜 조성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사토 반출 계획을 수립하면서 반입현장 관리부서 협의만 중요시하고 사업자와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해 반입현장 관계자들을 당혹케 했다.

통상 사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사토는 사업자가 반출. 반입계획을 수립해 실행계획을 감독관청에 보고하고 추진한다. 포항시의 경우처럼 관급공사라는 이유로 특정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일정량의 사토 반입을 강요했다면 분명 갑질행정이다.

이런 문제에 대해 포항시는 부서별 협의를 거쳐 문제가 없으며, 반입 사업장이 모두 포항시가 발주한 현장으로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반입현장 관계자들은 분명 압력으로 느낄 수밖에 없다. 구조상 감독기관인 포항시 공무원의 말은 곧 법인 것이다. 충분히 독선행정이고 갑질행정으로 비쳐질 만하다.

공사현장 인근주민들의 민원을 무시한 것처럼 비쳐지는 것도 문제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달 28일 사토를 반출하면서 세륜기가 작동하지 않아 다량의 미세먼지 발생으로 인근 주민이 해당부서에 항의 했지만 미흡한 후속조치로 질타를 받았다.

모 언론 기자의 취재가 시작되자 담당직원이 현장을 찾아 부산을 떨었지만 민원의 종류에 따라 얼마나 편향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잘 보여준 대목이다.

현장은 수십 대의 사토운반 차량으로 주민 불편은 예고된 일이지만 포항시는 감리단만 믿고 근시안적인 행정으로 일을 키운 대표적인 민원 사례다.

논란이 일자 포항시는 감리단에 통보하는 과정에서 현장 처리가 늦어졌다는 해명을 했지만 이미 포항시 민원행정에 대한 불신만 키웠다.

포항시는 지난해 중앙동 일원 도시재생 사업 본격추진에 앞서 시정방향을 지속 가능한 환동해주심도시 건설을 목표로 경제살리기, 도시환경재생, 생활밀착형 복시 실현에 조첨을 맞췄다고 밝힌바 있다.

특히 포항지진으로 인한 흥해 재개발 재건축과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해 포용압축도시 실현과 안전안심 도시 기반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중 중앙동 일원 도시재생 사업의 경우 유휴시설, 공공기관 이전 부지를 활용한 청년·문화공간 조성 및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역량강화를 통한 활력이 넘치는 원도심을 조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성된다면 포항시청 대이동 이전 후 지속되고 있는 도심공동화 현상을 일시에 잠재울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다.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시민의 삶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시민 협력은 최우선이다. 민원을 최소화하고 지금까지 관행처럼 여겨왔던 사업자에 대한 갑질행정 개선 없이는 성공적인 사업추진은 어렵다. 불신행정만 키운 꼴이 된다

포항시는 시민의 불편을 내 일처럼, 사업자를 갑으로 우대하는 협치행정을 펼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