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예천군이 툴립인터내셔널에 지원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두고 뒷말이 많다.

재무구조가 열악하고 투자 여력이 의심되는 기업에게 지방투자촉진보조금 과다지원했다는 논란과 공장부지 헐값 매각, 보조금 관련 부기등기 소홀 등 일련의 과정은 의문투성이다.

기업유치에 혈안이 된 나머지 물불 안가리고 기업유치 만능주의에 빠져 퍼부기식 기업유치를 한 것은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 아니면 각종 혜택을 부여해줄 수밖에 없는 말 못할 속사정이 있는 것이지,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예천군은 음료 제조업체인 튤립인터내셔널이 350억원을 투자하는 조건으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50억원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지원했다. 그러나 튤립의 실제 투자액은 이보다 70억원이나 적은 280억원으로 축소됐지만 보조금은 감액하지 않고 그대로 집행했다.

튤립의 투자재원 마련도 의문투성이다. 튤립은 예천군이 분양한 농공단지를 수의계약으로 사들여 공장을 건립했다. 매입가는 약 30억7천만원, 이 땅은 곧바로 3배 이상 높게 감정평가 됐다.

해당 부지는 곧 일부 건축물과 함께 금융권에 140억원에 평가돼 근저당권이 설정됐다. 이는 예천군이 튤립에 공장 부지를 헐값 매각했다는 합리적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튤립의 투자여력도 논란거리다. 예천군과 MOU 체결 당시 튤립의 재무구조는 부채비율이 283%에 달할 정도로 열악했다. 특히 투자여력을 가늠할 수 있는 재무제표는 회계법인의 검증조차 받지 못했다.

자본은 36억400만원 정도이며, 부채 102억2천700만원에 달했다. 유동자산 역시 95억원7천700만원이었으며,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천900만원에도 미치지 못했다.

누가봐도 합리적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경북도 감사실은 의혹해소 차원의 진상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