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로봇 시장 지난해 37조원에서 2024년 146조원으로 성장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서비스로봇 시장 규모가 지난해 310억달러(약 37조원)에서 2024년 1천220억달러(약 
146조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연평균 성장률 29%로 다른 사업군들과 비교 할 때 높은 수치이다.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이 신사업으로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서비스 로봇 개발에 주력하면서 최근 급성장세를 보이고있다.

서비스 로봇은 크게 전문 서비스용, 개인 서비스용으로 나눌수있으며, 전문 서비스 로봇은 배송·물류 로봇, 의료 로봇, 매장이나 공항, 건물 로비, 식당 등에서 접하는 안내·홍보(PR) 로봇이 있으며 개인용보다 물량이 적고 복잡한 업무를 담당해 단가가 비싸다. 

지난해 기준 전체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전문 서비스 로봇이 약 220억 달러(약 26조원)로 70% 차지했고 2024년 950억 달러(약 113조)로 78%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개인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도 지난해 96억달러(11조원)에서 2024년 270억달러(약 32조원)로 연평균 23% 성장이 예상됐다.

이중 PR 로봇 시장 규모가 지난해 5억5천억 달러에서 20204년 75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전문 서비스 로봇 중 높은 비율을 보였다.

전문 서비스 로봇 중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는 PR 로봇은 LG전자(066570)가 만들어 CJ푸드빌의 레스토랑 빕스 등에서 선보인 서빙로봇이 있으며, 

배송·물류 로봇으로는 미국 아마존이 지난해 20만개 로봇을 도입했으며, 국내에서는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를 도입했다. LG전자와 배달의민족은 최근 배달·서빙로봇 공동 개발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삼성전자(005930)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0'에서 사용자를 따라다니면서 다양한 집안 관리를 수행하는 로봇인 '볼리'를 공개했다.

업계 관계자는 "서비스 로봇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로봇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며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로봇이 맡고, 사람은 더 가치있는 업무를 하는 데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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