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후보지 결정을 상반기에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지자체 마다 유치에 비상이 걸렸다.

총선과 맞물렸다는 점에서 정치적인 변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국가적 사업이 정치 목적에 휘둘리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과학계 일각에선 특정지역으로 입지가 결정될 것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돌고 있다.

정부는 당초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올해 연말에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으로 알려졌지만 예타 이전에 후보지를 5월중에 공모할 방침이다. 경북도는 비상이다. 준비가 부족한 경북도에 발등의 불이 됐다.

지난 12일 관련 용역을 발주한 경북도 입장에서는 시일이 촉박하다.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은 충북, 전남, 강원, 인천, 경북 5파전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사업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충북도는 지난달 16일엔 행정협의회를 열고 정부에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관련한 공동 건의문을 제출했다.

전남도 역시 추경으로 3억원을 확보해 지난해 11월부터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지난달 13일 스웨덴 맥스포연구소와 업무협약(MOU)을 맺어 사업 유치에 바짝 속도를 내고 있다. 맥스포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를 세워 운영 중인 곳이다.

경북도와 포항은 전남도의 행보를 경계하고 있다. 전남도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설치를 위한 과학 인프라는 경북 포항을 제외하고는 이야기할 가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경북도의회는 포항지역은 이미 3세대,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가동 중에 있으며 경주 양성자가속기, 세포단백질 연구소 등 관련 인프라가 풍부하기 때문에 최적지라며 경북도 사회단체가 모두 결집해 정치적 변수를 경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기초과학을 규명하는 것이라면 차세대방사광가속기는 실용화단계에서 산업지원 다목적 가속기다. 정부는 국가의 과학백년대계를 가름하는 사업이 정치적으로 결정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