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숙 기자
ⓒ김창숙 기자

울릉도 여객선사의 편법 운항은 고질적인 현상이지만 사실상 묵인되고 있다.

대저해운의 썬플라워호(2천394톤, 920명)의 결항일수는 지난해 133일, 올해 11월말 현재 90일을 기록한 것으로 비롯해 나머지 3개사의 결항은 매년 150일을 넘고 있다.

울진 제이에이치페리 씨플라워호(388톤, 450명)와 비슷한 태성해운 우리누리1호(534톤, 448명) 대저건설 썬라이즈호(338톤, 442명)의 기상악화 결항률이 80%나 높은 것은 의문이다.

씨플라워호는 올해 11월말 현재 결항일은 98일을 기록했다. 반면 썬라이즈호와 우리누리1호는 각각 164일과 155일을 결항했다.

동해안의 기상 상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씨플라워호는 기상악화로 인한 결항이 37일에 불과한 데 비해 썬라이즈호는 57일, 우리누리1호는 60일을 기상악화를 이유로 결항했다. 기상악화 결항 의혹은 지난해 결항실적으로 보면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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