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의 학산민간공원과 원문덕지구가 사업자 편의에 따라 추진하는 무리한 도시개발사업은 재검토해야 한다.

사업을 중단하라는 것이 아니라 환경, 경관, 교통체증, 민원 등을 감한하여 각종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취지다. 학산공원 초고층 고밀도에 높은 용적률로 계획돼 있다. 35층 규모 1천566세대 건립에 용적률은 259%에 달한다.

도시개발사업이 쾌적해야 하는데 사업자 수익에 맞춰 고밀도로 사업이 추진되면서 올히려 난개발을 부추기고 있다. 주택밀집지역 인접지역에 공동주택부지를 지정한데다, 학생수급문제와 극심한 교층체증문제 해소도 난제다.

인접 지역과 일조권 시비와 주택밀집지역 일부를 편입시켜야 하는 문제도 있다. 공동주택위치 부적절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원문덕지구는 이미 2017년 도시개발사업을 시도했다가 중도 하차한 사업이다. 사업성이 없어 개발에 대한 회의성이 높다는 평가가 많다. 이번에도 무리하게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많다.

원문덕지구는 지난 2017년에도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받았지만, 도중에 사업을 중단했다가 이번에 또 다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당시 전량환경평가에서 일부 심의위원들은 포항철강산단과 완충역할을 하고 있는 사업부지 서쪽의 임야 수만㎡에 대해 원형 보존을 요구했다.

문제의 임야를 평지로 개발할 경우 지형변화가 과대해 사면이 높고 길게 형성되는 문제점이 있다며 완충녹지로 원형 보존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대구환경청 관계자는 문제의 임야는 산업단지와 주거지역사이에 완충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격거리 확보를 위해 원형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정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완충녹지요구지역을 택지로 개발하기 위한 사업추진을 강행하고 있는 것이다.

현행 2종 주거지역 일부를 3종 주거지역을 배분해 일조권 시비와 경관훼손도 우려된다. 학산공원과 원문덕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오히려 난개발을 부추기는 역기능이 발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