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R&D사업이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고도 효율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부 강소기업은 포항테크노파크에서 지원받고, 포항시와 다른 연구기관에서도 보조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중복·편중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제대로 된 검증을 거쳐 보조금 지원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포항시가 올해 말까지 국도비를 포함해 지원한 보조금과 투자금은 모두 5천200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민자를 제외한 국도비와 포항시비는 4천19억원에 달한다. 도비와 시비는 1천318억원이며 모두 무상으로 지원하는 보조금이다. 올해 지원 규모는 1천115억원이다.

첨단산업 연구비 보조금 사업에 대한 회의적인 성과 논란은 매년 되풀이 되지만, 시정은 되지 않고 예상만 낭비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만 높아지고 있다.

포항시의회에서도 매년 대학에 지원하는 보조금의 성과가 미흡하고 지역기여도가 낮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상황은 마찬가지다.

1천747억원을 투자하는 포스텍 미래IT융합연구원의 ICT명품인재 사업도 성과논란이 일고 있다. 전체 투자금 가운데 631억5천만원이 국도비와 시비이다. 경북도비 40억원, 포항시비 30억원이 보조금으로 지원했다.

지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실시하고 있는 이사업의 목적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해 초일류 국가로서의 성장동력 상과달성을 위한 연구과제다. 특정대학이 개설한 학과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조금 지원에 신종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보조금이 지역사회와 연결하는 사업이 없는 점과 70억원을 지원할 만큼의 가치가 있느냐에 대한 회의감이 많다는 지적이 높다. 포항테크노파크 특정 업체 편중지원도 논란거리다.

일부 기업은 매출실적은 보조금에 의존하는 경영을 하고 있을 정도다. 보조금 사업 목적을 제대로 수행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절 모르고 시주하는 꼴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포항시는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