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테크노파크가 국도비와 시군비를 위탁 지원받아 시행하는 각종 기업지원 보조금 사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보조금이 일부 특정기업에 편중 집중 지원되고 있다는 것은 여기서 소외된 기업의 반발을 불러오고 형평성과 투명성에 문제가 된다.

포항테크노파크는 포항시를 비롯해 경주, 경산, 구미시 등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강소기업 육성기업지원사업을 비롯한 전략산업 선도기업육성, 네트워크사업, 고부가치 특성화, 기술개발(R&D) 등 각종 기업지원 보조금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문제는 특정 기업들이 보조 사업 특성에 따라 부서별로 나눠 시행하고 있는 사업을 독식하다시피 따내고 있다는 점이다. 이 가운데 기술력이 있으면서 지원대상에 합당한 업체도 상당하지만 상당수 업체들은 그렇지 못하면서도 갖가지 보조금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보조금 지원에 대한 성과와 관리감독에 허점이 있다는 방증이다.

일부 기업은 보조금이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기업지원 보조금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보조금 사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포항테크노파크의 지원내역을 보면 2018년도 한해 동안 모두 267개 기업(중복지원기업 포함)에 민간자부담 9억786만원을 포함해 모두 63억7천362만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포항시가 25억955만원을 지원해 가장 많이 차지했으며 구미, 경주, 안동, 영천, 칠곡군 등이 12억8천700만원, 도비 9억1천200만원, 국비 7억5천666만원 등 순이다.

포항시는 전년도에도 29억9천389만원을 지원하는 등 매년 벤처·강소·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포항시에서도 비슷한 명목으로 보조금을 지원 받았다.

이에 다른 연구기관에서도 비슷한 명목으로 중복 지원받았다는 의심까지 받고 있다. 투명하고 공정한 보조금 지원 방안이 모색되고 이를 검증하는 시스템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