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여남지구 제척했던 자연환경보호지역 지구단위 편입 환경훼손 논란
환경부 곰솔나무군락 보전가치 높아…포항시 지구단위계획구역 편입
환경부 자연녹지 그대로 보존 반면 포항시 개발사업과정에서 보전대책 마련
2012년 환경, 산림 보존 필요 제척한 자연환경보호지역 5만여㎡ 편입



2012년 도시관리계획 수립 당시 여남지구에서 제척했던 자연환경지역이 이번 도시관리계획에 편입된 것으로 드러나 환경훼손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는 이번 도시관리계획(재정비)를 수립하면서 여남지구에서 제척했던 북구 여남동 산33번지 일대 4만9천298㎡ 자연환경보전지역을 여남지구에 포함시켰다.

환경부 협의과정에서 이 지역은 곰솔군락지역으로서 보전가치가 높아 자연녹지지역그대로 존속 토록 주문했지만 포항시는 이번 도시관리계획에서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양덕지구에 편입시켰다.

환경부는 곰솔군락은 도시지역에서 보전가치가 큰 지역이며, 대규모 곰솔군락이 이미 주거지역으로 설정돼 있어 해안환경과 경관을 완충할수 있도록 곰솔군락지는 지연녹지로 존속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포항시는 이와 관련 국가지방도 20호선 공사에 따른 법면사면으로 인해 곰솔나무 대부분이 훼손될 것으로 예상돼 이번에 지구단위계획구역에 편입시키고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협의를 통해 보전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도시관리계획에 반영했다.

여남지구(63만5천45㎡)는 2012년 도시계획에서 주거용도로 변경돼 도시개발지구로 지정된 지역이다. 당시에도 대단위 곰솔나무 군락지가 편입되어 환경훼손 논란이 일면서 이번에 편입된 해안지역을 제척했었다.

이번 포항시 도시관리계획에서 여남지구도시개발추진위는 2012년 제척됐던 임야 13만4천57㎡를 이번에 편입시켜줄 것을 포항시에 요구했었다.

이 지역은 환경부와 산림청이 자연경관 등 원형보존을 이유로 지구단위계획에서 제척할 정도로 자연환경이 양호하고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이다.

여남지구는 2012년 도시관리계획 수립 당시에도 도시개발지정 범위를 놓고 논란이 많았다. 당초 57만1천295㎡으로 입안했지만 6만3천750㎡이 추가로 편입되면서 뒷말이 무성했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인사 로비설 등의 소문이 난무하기도 했다.

부동산 투기 논란도 일었다. 부동산 중개업 전문업을 하면서 여남지구 개발 추진위 핵심인물인 N모씨(60)도 당시 밭 1천673㎡를 매입했다. 레저사업을 하는 L모씨(56)는 여남동 지역 논 1천830㎡를 공동으로 매입했다.

철강공단 내에 사업체를 갖고 있는 K모씨(61)는 임야 2천642㎡를 산림경영을 한다는 이유로 2009년에 매입했으며, 남구 지곡동 포스코 사원아파트 단지에 주소를 둔 투기성 매입자들도 상당수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