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공원위원회와 도시계획위원회가 결정한 포항시 학산 민간공원 조성사업에 따른 공동주택위치 결정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극심한 교통체증을 부채질 하고 주택가 밀집지역에 위치해 있어 민원을 야기할 우려도 크다.

용적률도 259%에 달한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도시개발전문가들은 공간이 많은 초곡지구도 공동주택 용적률이 230%로 제한하고 있는 점을 들어, 주택가 밀집지역에 용적률을 높게 부여한 것은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토지이용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학교수급문제도 제대로 협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협성건설은 협의기관 의견서에서 포항교육지원청과 학교수급문제를 협의했는데 학산근린공원을 국한한 협의가 아닌 포항시 전체 민간공원 조성에 따른 포괄적인 협의를 제출한 것으로 드러나 졸속심의 논란을 불러왔다.

민간공원조성계획에 따르면 학산근린공원 전체 면적 35만8천269㎡ 가운데 포항여중에서 포항여고에 이르는 지역 7만1천437㎡를 비공원으로 지정하고 자연녹지를 제3종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했다.

이 지역에는 35층 규모 1천566세대의 공동주택을 건립하려는 계획이며, 용적률은 259.38%다. 공원 28만6천832㎡는 민간사업자인 협성건설이 189억5천만원을 투자해 산불피해지역을 복원하는 등 공원을 새롭게 조성한다.

공동주택으로 지정한 지역은 사업자인 협성이 사업자선정 공모 이전에 수만㎡를 사전에 매입해 공정성 논란을 야기한 지역이다.

이 지역은 포항여중에서 포항여고로 가는 협소한 골목도로 주변에 주택이 밀집한 지역으로서 집단민원이 불 보듯 뻔하고 교통체증이 극심한 지역인 새천년도로를 진출입하도록 돼 있어 교통문제도 심각하게 대두될 것이 우려된다.

공동주택부지 선정과 관련해서는 도시계획심의에서도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위원은 교통문제가 상대적으로 작은 포항고 앞 공원이 적합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는 공동주택 사업승인과정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반영하는 방안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