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한영은 최근 'EY한영 CxO 포럼'을 열면서 국내 주요 기업 임원 97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어떤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8%(복수응답 포함)가 '내부 업무 효율 증대'를 꼽았다고 2 일 밝혔다.
이어 '대(對) 고객 경쟁력 향상'(63%), '신규사업 발굴'(43%) 등 순으로 답했다.
기업 임원 88% "디지털 전환 목표는 업무 효율 증대" - 1
디지털 전환 추진 방법으로는 인공지능(AI)·머신러닝·빅데이터 등 '신기술 도입'을 꼽은 응답자가 82%로 가장 많았다.
타업종·회사와의 협업(56%), 임직원교육(5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현재 투자를 집중하는 기술 영역으로는 빅데이터 74%,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66%, AI·머신러닝 59% 등 순으로 응답했다.
디지털 전환의 성공 요건으로는 조직 내 공감대 형성(68%), 내부전문가 양성(59%) 등을 꼽았고 우려사항으로는 시장의 인재부족(57%), 낮은 비즈니스 이해도(40%), 경험 부족(38%) 등을 들었다.
김정욱 EY한영 어드바이저리 본부장은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주력 사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1차 목표로 하면서, 새로운 사업 분야를 발굴하는 방향으로 진행 중"이라며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려면 단순히 솔루션 도입으로 그쳐서는 안 되며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재 영입을 통한 디지털 역량 내재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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