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우수농업인 해외연수가 특정인의 해외잔치로 전락하고 있지만 시정되지 않고 있다.

우수농업인이 가야 할 해외연수가 우수농업인은 보이지 않고 특정 단체의 특정 간부들이 전유물로 전락한지 오래됐지만 경북도는 나 몰라라하고 있다.

경북도는 농업인 해외연수사업은 한농연, 한여농이 독식하도록 특전을 부여하고 있다.

특정단체의 독식은 갖가지 부작용과 문제점을 속출시키고 막대한 도민 혈세만 낭비하고 있다. 특정여행사 선정, 특정인 반복 해외여행, 외유성 연수 등 갖가지 부작용을 낳고 있지만, 경북도는 묵인하고 있다.

해외농업 연수문제가 불거지자 뒤늦게 특정여행사 교체 방침을 세우고 진화에 나섰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봉합에 급급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본지 취재결과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2회 이상 중복해서 해외연수 특혜를 누린 농민단체 간부는 10여 명에 달하고 있다. 이는 이하 한농연과 한여농의 도 간부만을 대상으로 파악한 실태다.

경북도내 23개 시군 회장 등 간부를 포함하면 수십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중복 여행한 특정 간부가 3회까지 갔다면 1인당 600만원이 넘는 혈세를 지원 받은 셈이다.

취재진이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12명의 도 임원들이 210만원의 도비를 지원받아 독일 외 2개국을 방문했다.

이들 중 한여농 소속 3명은 도비 240만원을 지원받아 2016년에 캐나다를 다녀온 것으로 드러났으며, 마찬가지 2016년에 한농연 소속 3명도 240만원을 지원받아 뉴질랜드와 호주를 다녀온 바 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8명의 중복 연수자가 발생했다. 경북도는 중복 연수를 최대한 배제한다고 2년 이내 유사한 사업으로 연수를 다녀온 자는 제외한다고 했지만 이를 역이용해 2년이 끝난 시점에 계속해서 연수를 신청해 도비를 타낸 것이다.

23개 시군연합회까지 추산하면 더 많은 중복 연수자들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발방지를 위한 철저한 진상조사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