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지역사화가 강력반대하는 산하 초·중·고교에 대한 공립화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포스코는 포항교육재단 출연금을 연차적으로 대폭 축소하는 내용을 공시했다. 향후3년 이후부터는 연간 230억원에 달했던 출연금을 전면 중단할 방침이다.

포스코교육재단 공립화는 포항지역 사회단체 모두가 반대하고 있다. 포스코도 이 같은 반대에 봉착해 지난해 10월 공립화의지를 잠시 접었지만 이번에 또 다시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교육관련 전문가들도 공립화 추진에 반대하고 있다. 포항시와 포항시의회도 ‘제철보국’을 기치로 대한민국의 근대화를 견인한 포스코가 ‘교육보국’으로 인재양성을 통해 기업발전과 지역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창업 이념을 져버리고, 경제논리를 앞세워 포스코교육재단를 일반고로 전환하려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포스코는 1970년대 초부터 포항제철소 사원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포항시 남구 지곡·효자·대잠동 일대에 지곡주택단지를 만들고 사원 자녀 교육을 위해 유치원과 각 급 학교를 설립했다.

현재 포스코교육재단 산하에 유치원 1곳과 초등학교 2곳, 중학교 1곳, 고등학교 2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 일대는 녹지와 공원이 많고 각종 편의시설을 갖춰 전국에서 손꼽히는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포스코교육재단 관계자는 일반 시민의 자녀 비율이 높아 사립과 공립교육 여건에 큰 차이가 없어 공립 전환을 검토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포스코교육재단 학교는 지역사회는 물론 전국에서도 손색없는 명문 학교로 인정받고 있다. 포항교육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는 포스코교육재단의 공립화는 지역사회의 공론화가 사회적 합의가 전제되야 한다.

포스코 의지만으로 해결할 사안이 아님을 포스코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