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칭 ‘조국이 만든 시국’을 개탄하는 시국선언이 속출하고 있다. “어찌하여 그토록 위선, 불량투성이 제품을 장관 만들겠다고 무리수냐”는 충고 성격이다. 그렇지만 촛불정권의 기본 노선과 색깔이 ‘유아독존의 꼴’이니 들을 턱이 없다.

대통령은 “국회서 야단맞은 장관일수록 일 더 잘 하더라”면서 청문회 결과와 관계없이 수많은 장관들을 임명해왔다. 국민이 ‘하나마나’ 청문회를 지켜보기도 지겹고 짜증난다는 말에는 이 같은 까닭이 있는 것이다.

비단 조국뿐 아니라 청문회에 오른 장관후보 모두가 대통령 공약 인사7원칙에는 거의 다 저촉된다. 그렇지만 친문코드형을 자격기준 삼아 발탁한 것 아닐까 싶은 인상이다.

이들 모두가 ‘다 잘나고 공부 많이 하고 출세코스에 들어서 있는 능력자들’임은 사실이다. 이들이 청문회에 오른 것은 기존의 명예와 돈에다가 다시 권력을 추가하겠다는 ‘무한욕망’을 펼쳐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를 보고 각계의 우국충정이 시국선언을 통해 ‘반지성형 벼슬욕심’을 버리고 자진사퇴나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오랜만에 대학가의 대자보가 부활되고 촛불집회가 “제발 부끄러운 동문 1위 그만 물러나세요”라고 외치지만 못 들은 척 하는 것이다.

우리네는 셀프 청문회를 통해 후보자가 ‘만신창이가 되더라도…’, ‘아내가 재판을 받게 되더라도…’ “꼭 장관하고 말겠다”는 각오를 비칠 때는 소름끼치는 무서움 같은 것을 느꼈다.

‘권력지향형’ 폴리페서의 집념이 넘쳐 법무장관이 되고 나면 무슨 신수를 낼는지 알 수 없다는 두려움 같은 것이었다.

솔직히 우리네는 법학교수, 민정수석까지 언행을 지켜봤지만 자신에겐 관대하고 남에게 가혹한 ‘내로남불’형에다 재산 관련 ‘졸부가족형’, 자녀 관련 ‘금수저 갑질’ 등으로 비쳐진다.

또 이미 부인이 사문서 위조, 행사혐의로 기소됐지만 조국 자신도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수 있는 상황 아닐까. 이런 측면에서 이제라도 스스로 선택하는 처신을 바라는 심정이다.

지금껏 객관적으로 드러난 사실에 비춰보면 부부의 자녀 진로를 위한 스펙 쌓기 작전은 합작 또는 역할분담으로 여러 대학 순회식 인턴 청탁, 가짜 증명서 발급,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에다 대학총장 표창장 위조까지 종횡무진 했다.

이 과정에 부인이 앞장섰다가 남편과 함께 가짜 표창장 관련 위증 부탁하고 집권세력을 동원한 위협, 증거인멸 기도까지 했으니 중벌을 면할 수 없는 정황이다.

더구나 청문회 때 민주당 의원이 총장을 가짜 박사, 태극기부대 극우 등으로 모함한 것은 면책특권을 넘는 인격모함이다. 총장은 경주 최씨 양반가문 출신으로 미국서 공부한 외아들의 골드만삭스 입사를 취소하고 귀국시켜 해병대에 입대시킨 ‘애국지성’의 모델이다.

지금 ‘시국의 도마’ 위에 올라 있는 가짜, 위선의 ‘정치성향’ 지성파와는 격이 너무나 다르다.

당·정·청이 입을 합쳐 윤석열 검찰을 악담, 비방으로 신변까지 협박하는 것은 권력의 추태다. 청와대에 윤 총장 해임을 청원하는 민원이 수십만이라지만 그게 순수한 여론일까.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이해찬 당대표가 먼저 ‘나라를 어지럽히는 일’이라 규정한 후 이낙연 총리가 국회 답변을 통해 “검찰이 자기네 정치한다고 덤비네”라고 비난한 것은 검찰권에 대한 모독이자 공공연한 정치적 압박이다.

더구나 청와대가 검찰수사를 향해 ‘내란음모 수사하듯’, ‘조폭일당 소탕하듯’, ‘미쳐 날뛰는 늑대 꼴’이라 악담하며 “조 아무개가 장관으로 오는 것이 두려우냐”고 조롱했으니 참 웃기는 꼴 아닌가.

대한민국 최고의 권력이 위치한 곳에서 ‘세상물정 모르고 날뛰는 대통령비서관 입을 통해 나온 가장 저질의 악평 기록’이기 때문이다.

윤 검찰총장은 대통령이 야권의 반대를 무릅쓰고 임명하면서 특별히 ‘우리총장님’이라고 호칭하며 “우리정부, 집권당 관련 비리혐의도 엄정 수사해 달라”고 당부했었다.

뿐만 아니라 지금껏 전 정권 관련 적폐청산 명목으로 검찰이 얼마나 많은 압수수색, 영장신청, 구속, 불구속 수사를 강행해 왔는가. 이때는 나라 혼란시킨 일 없고 미쳐 날뛴 적 없었더라는 말인가.

촛불권력이 국민의 눈과 귀를 무시하고 세상이치를 얕잡아 보며 위선, 가짜, 반지성 인사를 끝까지 고집하게 되면 정권차원의 가는 길이 뻔하다. 국민이 이미 문 정권을 2년 넘게 경험했고, 이번 청문회를 통해 다시 독선, 독주, 불통인사 흐름을 재확인 했다.

청문회 당일에도 전국대학교수협의회가 지명철회 촉구성명서를 발표했고, 하루 전에는 전·현직 교수 200명의 시국선언이 있었다. 종교계와 태극기부대들의 시국성명이야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쌓여간다.

이미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 일파만파형이다. 특히 PK지역의 ‘부·울·경 기독교 지도자’ 656명이 시국선언하고 호남지역 목회장 341명도 호소문을 발표했다.

필자는 4.19 때 경무대 앞까지 행진했던 시위대 일원으로 당시 모교 은사가 참여한 ‘대학교수단’의 “학생들의 피에 보답하라”는 성명서와 시가행진이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로까지 이어졌다고 회상한다.

또 하나 특별사례로 가장 진보형 비판기능을 자랑해온 한겨레신문 기자 31명이 조국 청문회 관련 비판억제를 ‘보도참사’라고 말하고 ‘민주당 기관지’ 오명이 부끄럽다고 성명했다.

아집과 독선에 빠져 있는 촛불정권이 이들 시국성명들의 엄중한 경고를 무시하고 무사하겠느냐고 묻는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