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오천읍의 시의원 주민소환을 두고 민민 간 갈등이 깊어만 가고 있다. 오천학부모회가 주도한 이번 소환의 당위성에 의문점을 제기하는 지역민들이 늘어나면서 소환대상에서 제외된 한 시의원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SRF시설에 대한 주민반대가 극심한데도 주민의 뜻을 방관했다며 두 명의 시의원을 소환했지만 나머지 한명의 시의원은 소환에서 제외됐는지 설왕설래 말들이 많다.

소환된 두 명의 시의원과 소환에서 제외된 한명의 시의원의 당적이 다르다는 점에 지역정가는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반대시위에 참여하지 않았다. SRF건설을 묵인했다. 이런 이유로 소환을 결정했다는 명분이 5만 오천읍민의 박수를 받을지는 의문이다.

SRF반대 오천학부모연합회는 지난달 22일 양은향 간사를 대표자로 포항시남구 선관위에 지역 현안인 SRF 문제에 대해 방관했다며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서’를 접수하고 29일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받고 본격적인 주민동의에 들어갔다.

주민소환이 실행에 옮겨지자 오천읍민들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명분 없는 주민소환이다. 아니다 명분은 있다. 갈등의 골만 깊어가고 있다.

정치적인 해석까지 나오면서 오천학부모연합회가 주민갈등만 키웠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들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소환까지 할 이유는 없었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환경문제를 우려하면서 반대시위를 할 때 두 의원의 처사에 학부모회가 비판할 수는 있지만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는 지적이다.

주민소환은 결과와 상관없이 정치적인 논란과 명분에서도 SRF시설 반대 동력이 약화될 우려도 있다.

하지만 주민의 전체의 뜻이 아니라 할지라도 주민 간의 갈등은 확산되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