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포항하수처리장 민간위탁 부결…좌초 위기
포항시 당혹 분위기…대책 마련 부심
국민의 힘 소속 시의원 2명 반대·기권
본회의 상정 변수도 있지만 파장 만만치 않아
환경단체 “포항시 특정업체 민간위탁, 무리한 강행이 화근”

ⓒ김창숙 기자

포항시가 추진 중인 하수처리장과 연계한 생물반응조 개선 민간위탁사업이 좌초위기에 놓였다. ▶관련기사 4면

포항시는 충격적인 분위기다. 국민의 힘 소속 시의원이 장악하고 있는 시의회에서 집행부의 역점사업이 부결됐다는 점에서 당혹감은 더 크다.

복지환경위원회는 모두 8명으로 구성돼 있고, 국민의 힘 소속 의원이 5명에 달해 절대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국민의 힘 소속 의원 중 2명이 반대와 기권표를 던졌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의 하수처리장 민간위탁사업은 오래전부터 추진해오면서 찬반 논쟁이 거셌다. 이런 상황에서 포항시의 민간위탁사업은 우여곡절 그 자체였다.

특정업체 배만 불려주는 사업을 포항시가 무리하게 사업추진을 강행하다 화근을 자초한 측면이 강하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많았다. 포항시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본회의 상정 표결이라는 변수도 있지만 만만치 않다.

일각에서는 시의회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의 의견을 물어보고 최종 결론을 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본회의 상정은 전체 의원 1/3의 동의를 얻으면 가능하지만, 파장은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상임위 부결 안건을 본회의에서 강행 처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이로 인한 후유증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시가 이 같은 방안을 선택할지는 미지수다.

포항시는 표결 결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믿었던 국민의 힘 소속 의원의 이탈에 허탈해 하고 있다. 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의 표결 결과에 대한 뒷말이 무성한 것도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포항시 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개선 민간위탁 안건은 전체 의원 8명 가운데 찬성 4명, 반대 3명, 기권 1명으로 부결됐다. 찬성표 5명을 확보하지 못했다.

복지환경위원회는 국민의 힘 5명, 더불어 민주당 2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돼 있다. 국민의 힘 소속 의원 5표만 확보했으면 가결될 수 있었지만 적어도 2명이 기권하거나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관측된다.

표결에 참석한 K의원은 “반대표 3표 가운데 적어도 1표는 국민의 힘 소속 의원에서 나왔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렇다면 반대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됐던 더불어 민주당 소속 의원 가운데 의원 1명은 찬성표를 던졌다는 해석이다.

포항시의 민간투자사업 안건이 시의회 상임위에서 부결됐다는 의미는 시의원의 반대가 만만치 않다는 방증이다.

포항 하수처리장 민간위탁사업에서 포항시 혈세가 특정업체 배만 불려줬다는 의혹이 팽배한 상황에서 이번 표결 결과는 포항시가 또 다시 특정업체에 민간위탁 하겠다는 것에 대한 반발이 적지 않다는 점이 입증된 것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