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 기업 투자 전략을 보면 전문성이 결여되고 일관성도 없다는 비판이 높다. 유치실적에 급급해 환경, 도시 등 관련부서와의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부작용과 후유증을 초래하는 사례가 많다.

실효성은 고사하고 역기능을 초래해 막대한 예산이 사장되거나 낭비하는 일도 많다. 종합 컨트롤타워 운영이 필요하다.

포항시의 기업유치는 일자리경제국 투자기업지원과가 주무부서다. 국장을 비롯해 과장과 투자정책팀장, 투자유치팀장, 기업지원팀장, 산업단지지원팀장, 경제자유구역TF팀장 등 5개 팀장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담당공무원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기업유치에 따른 득과 실을 제대로 검토하지 못하고 있다. 영일만4산업단지에 유치하는 에코프로의 경우 1조원을 투자하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지자체 간에 기업 유치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마당에 찬밥 더운밥 가릴 처지는 아닐 수도 있지만 적어도 이런 기업을 유치할 경우 득과 실에 대한 세밀한 검토는 했어야 했다.

유치실적에 급급한 나머지 실은 감추고 득만 부각해 기업을 유치한다면 그 피해는 누구에데 돌아가겠는가. 고스란히 지역민에게 돌아간다. 포항시는 영일만4산단에 투자 1조원의 에코프로를 유치하는데 성공했지만,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에코프로 유치에 따른 환경문제를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에코프로 유치는 산단 조성의 사업성 악화로 이어졌다. 2천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감수하고 사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시민혈세를 투입해야만 가능하다. 포항시는 보완책으로 기재부에 단지조성에 따른 도로 등의 조성비용 1천200억원 지원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적다.

포항시는 에코프로 기업유치를 반면교사 삼아 기업유치에 따른 종합 대책마련의 시급성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