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용지 변경 주거용도 확대, 도시관리계획 차질 우려
자연녹지, 주거2종 변경 변수 지구단위계획 적정성 논란
포항지역 문화회관 건립 기증 예정부지 매각 논란

ⓒ김창숙 기자

포스코건설이 아파트 건립을 위해 예정가보다 207억원에 달하는 웃돈을 주고 매입한 포항제철서초등학교(이하 포항제철서초)가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아파트 건립을 위해서는 학교용지를 풀어야 하는데 포항시가 난색을 보이고 있어 시작 단계부터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설사 학교용지를 폐지한다 해도 산 넘어 산이다. ◇도시관리계획 변경 ◇지구단위계획수립의 적정성 ◇자연녹지 변수 ◇곱지 않은 지역사회 여론 등 해결해야 할 변수가 많다. 제철서초 부지는 학교용지를 폐지할 경우 이전의 용도로 환원된다.

이 경우 전체부지 가운데 35%가 자연녹지다. 나머지 70%는 주거용지이지만 제2종 주거지역이다. 자연녹지를 제척하고 아파트를 건립해야 하는데 이 상태에서는 사업성이 불투명하다.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거나 2종주거를 3종주거로 변경해야 하는데 이 과정 역시 녹록지 않다. 자연녹지 활용도 변수다. 포항시는 자연녹지를 주거용도로 변경해주지 않겠다는 입장이 강하다.

포스코건설은 이 부지에 500여 세대의 아파트를 건립할 계획이다. 제철서초의 전체 부지는 3만3천566㎡. 포스코건설은 지난 7월 지난 24일 한국자산관리공사 온라인공매시스템 온비드를 통해 520억1천500만원에 낙찰 받았다.

최저입찰가 312억9천800만원보다 66.1%인 207억원이나 많은 액수다. 포스코건설의 이 같은 응찰가는 상상이상이다. 주거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땅은 70% 정도이며, 30%는 자연녹지다. 자연녹지의 주거용도 변경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2만3천여㎡부지에 아파트를 건립해야 하는데 이 지역은 제2종 주거지역이다. 포스코건설이 계획 중인 500여 세대 아파트 건립도 의문이다. 3.3㎡당 731만원에 달하는 아파트사업부지 가격도 부담이다.

▲주거용지 확대는 포항시 도시관리계획변경에 부담
2030 도시기본계획 수립하면서 목표인구를 당초 2020 도시기본계획의 85만을 70만으로 축소하면서 주거용지 배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학교용지를 주거용지로 푼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간단치 않다.

포항시는 이 지역이 학교용지로 지정돼 있어 도시관리계획에 반영하지 않았다. 포항시 관계자는 “최근 포스코건설이 학교용지 폐지와 지구단위계획수립과 관련 문의를 해왔지만 학교용지를 폐지하고 대단위 면적의 주거용지로 용도를 변경하는 문제는 신중해야 한다”고 했다.

포항시는 포스코건설이 포항시는 도시계획시설 해제 요청이 오면 검토한다는 방침이지만 포스코 측이 사전 협의가 없었다는 점을 들어 아파트사업승인까지는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문화시설 백지화…곱지 않은 여론도 변수
포스코의 포항제철서초의 문화시설 건립계획 백지화에 따른 곱지 않은 지역 여론도 변수다. 포항시는 이 같은 여론을 의식하고 신중한 입장이다.

포스코는 지난 2018년 4월 권오준 전 회장시절 제철서초 부지는 서울지역에 건립키로 약속한 가칭 ‘과학문화미래관’과 함께 포항지역 문화공간 시설부지로 거론한 바 있다.

당시 포스코는 2018년 3월 28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와 가칭 ‘과학문화미래관’ 건립 기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 업무협약에서 포스코 오인환 사장은 “포스코 50주년을 맞아 국가와 국민의 성원에 보답한다는 취지로 서울시와 협력해 과학문화미래관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며 “이를 시작으로 서울숲이 서울의 상징이자 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되길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의 서울지역 문화시설 건립 기부 협약은 포항지역에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면서 파문이 일었다. 그러면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제철서초 부지의 포항지역 문화시설 건립이었다.

이 같은 내용은 2018년 4월 1일 포스텍 체육관에서 발표한 포스코 창립 50주년 ‘미래 비전 선포식’에서도 거론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서울지역 문화회관 건립 약속은 포스코가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건설된 만큼 이를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차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주기 바란다”며 “포항시와의 상생발전을 위해 시민단체와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포스코 포항지역 문화시설건립 계획은 이후 없었던 것으로 됐으며, 서울지역 가칭 ‘과학문화미래관’ 건립 기부 계획도 사실상 백지화 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숲 과학문화미래관 건립은 협약체결 이후 진전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당시 모 시민단체 대표는 “포항에도 서울과 같은 문화시설을 건립해 기증해줄 것”을 촉구했었다.

저작권자 © 영남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